카카오, 韓포켓몬고 제작 위해 '카카오맵' 제공
카카오, 韓포켓몬고 제작 위해 '카카오맵' 제공
  • 신민우 기자
  • 승인 2017.02.03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치기반 가상현실 게임 제작 위해 SDK 제공… 올해 상반기 시험판 공개

▲ 남궁훈 카카오 게임사업 총괄 부사장. (사진=카카오 제공)
카카오가 한국판 포켓몬고제작을 위해 자사 지도를 제공한다.

카카오 게임사업총괄 남궁훈 부사장은 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카카오지도(카카오맵)를 써서 개발사가 포켓몬고 같은 위치기반 게임을 더 쉽게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개발도구(SDK)를 제공한다. 올해 상반기에 라이트 버전(초기 시범판)부터 내놓겠다"고 밝혔다.
 
SDK는 게임 개발에 필요한 소프트웨어(SW) 도구를 모은 패키지다.
 
SDK 초기 버전에서는 위치기반 매치메이킹(짝맞추기), 지역 랭킹, 위치기반 그루핑(그룹 만들기), 지도표시, 내비게이션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고 남궁 부사장은 전했다.
 
국내 개발사가 마음만 먹으면 금세 카카오맵을 토대로 도로 길찾기 게임이나 땅따먹기 게임 등을 만들 수 있게 하겠다는 얘기다.
 
남궁 부사장은 자전거를 활용한 게임을 예로 들면서 "자전거 속도계와 자전거 길찾기 기능을 토대로 매일 자전거 대회를 열어 승패에 따라 구간별 저지(Jerseys·유니폼)를 획득하는 구상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남궁 부사장은 "포켓몬고 열풍이 일자 업계 일각에서는 카카오가 '프렌즈고'(자사 캐릭터인 카카오 프렌즈를 활용한 위치기반 게임)를 만드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있었지만, 우리는 콘텐츠보다는 플랫폼적 접근을 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직접 콘텐츠(게임)를 만들기보다는 위치기반 게임을 만들고 유통하는 환경을 제공하는 플랫폼(기반 서비스)으로 남겠다는 얘기다.
 
남궁 부사장은 SDK를 무료로 제공할지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업계에서는 SDK 자체는 공짜로 개방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해당 SDK가 카카오 플랫폼 게임을 만드는 도구인 만큼 나중에 게임이 출시돼 매출이 발생하면 플랫폼 수수료를 부과하는 형태가 될 공산이 크다는 얘기다.

[신아일보] 신민우 기자 ronofsmw@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