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체감 물가 급등, 민생대책 시급하다
[사설] 체감 물가 급등, 민생대책 시급하다
  • 신아일보
  • 승인 2017.02.02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 연휴가 지나도 밥상물가는 고공행진이다. 하룻밤 자고나면 오르는 생필품 가격에 물가 고삐가 풀렸다는 말이 어울린다.

통계청 조사에 의하면 1월 소비자물가가 4년 3개월 만에 가장 큰 폭인 2%대에 올라섰다.

유가 상승과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AI) 확산, 설 명절 수요 확대 등의 요인이 겹쳐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1년 전 같은 달보다 2.0% 올랐다는 것은 주목할 필요가 있다. 실생활에 꼭 필요한 각종 식료품과 석유 제품류가 물가 상승 폭을 키웠다는 것이다.

AI 여파로 공급량이 줄어든 달걀값은 61.9% 급등했고, 무 113%, 배추 78.8%, 당근 125.3%, 냉동오징어 73% 등 농축수산물 가격이 크게 상승해 전체 물가를 0.67%포인트 끌어 올렸다.

또 국제 유가 상승으로 석유류가 8.4%나 올라 생활물가지수는 2.4% 상승했다. 특히 저성장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물가가 오르고 있다는 점은 주목해야할 부분이다.

이런 가운데 정부 발표와 실 생활에서 느끼는 체감도도 큰 차이를 보이고 있어 문제다. 지난달 소비자물가는 2%대로 정부의 물가안정 목표 안에 있지만 공식적으로 발표되는 지표와 시민들이 느끼는 체감물가 간의 괴리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물가는 1.0% 상승했지만 체감물가 상승률은 공식지표의 9배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실업률도 4%대를 밑돌았지만 체감 실업률은 11%가 넘어섰다.

경제적 삶의 어려움을 계량화한 경제고통지수는 공식지표보다 12배나 큰 것으로 드러났다. 현실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통계 오류라고 지적할 수 밖에 없다.

장기간 계속된 경기침체로 주머니 사정이 나빠질 대로 나빠진 서민들 살림살이는 말이 아니다. 민생 안정 말로만 외칠 것이 아니라 피부에 와 닿는 물가부터 챙겨야 한다.

물가는 오르는데 소득은 제자리 걸음이고, 고용시장 불안으로 안정된 직장을 구하는 것은 ‘하늘의 별따기’나 다름없이 힘들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조사에 의하면 금융자산 10억 원 이상을 보유한 우리나라 부자들은 월평균 970만원을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일반 가계의 3배가 넘는 수준이다. 씀씀이가 큰 고소득층들은 물가 상승에 둔감할 수 밖에 없다. 소득이 정체된 서민 가계만 더욱 힘들게 생겼다.

앞으로가 더 문제다. 곳곳에 불거지고 있는 상승 압박으로 줄줄이 오를 일만 남았기 때문이다.

단기간에 물가를 잡는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물가 안정화를 위해서는 경기를 살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경기체감 고통이 크면 삶의 만족도는 낮아지고 소비 심리가 위축되면서 경제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대외적 상황을 면밀히 검토해 이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하는 등 국내 경기를 더 악화시키지 않도록 하는 한편 단기적 경기부양책과 함께 중장기적인 대책도 세워나가야 한다.

소비자물가는 국민들의 삶의 질을 나타내는 척도이다. 물가가 치솟으면 서민들 살림살이는 그 만큼 팍팍해질 수 밖에 없다.

정부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당분간 1%대 후반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1%대를 유지한들 체감물가와 따로 논다면 무슨 소용 있겠는가. 정부는 납득이 가는 지수를 내놓을 방안을 강구하기 바란다.

최근 체감 물가 급등 현상은 그냥 넘길 일이 아니다. 민생 안정을 위한 물가안정 필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