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쇄신안, 외부 기관 참여한다
전경련 쇄신안, 외부 기관 참여한다
  • 신민우 기자
  • 승인 2017.02.01 0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체 동력으로는 쉽지 않아… 회계법인에 연구용역 의뢰

▲ ⓒ연합뉴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이 외부 용역기관을 통해 쇄신에 들어간다.

전경련은 그간 자체 동력으로 쇄신안을 마련하려고 추진해왔다. 하지만 여러 여건상 쉽지 않다는 판단에 외부의 힘을 빌리기로 한 것이다.

재계 관계자는 1일 "전경련이 조직 쇄신안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달 한 회계법인에 연구 용역을 의뢰했다"고 밝혔다.

미르·K스포츠 재단 설립과 모금 과정에 깊이 관여했다는 이유로 여론의 도마 위에 오른 전경련은 지난해 12월부터 자체 쇄신안 마련을 추진하고 있으나 지지부진한 상태다.

앞서 전경련은 이달 하순 총회 전까지 쇄신안을 마련하겠다고 공개적으로 밝혀왔다.

하지만 전경련은 삼성, LG 등 주요 그룹이 공개 탈퇴를 선언하면서 존폐 갈림길에 선 데다 소속 회원사의 의견도 제대로 수렴하지 못하고 있다.

실제로 회원사 비공식 모임은 물론 지난달 초 열린 정기 회장단회의의 참석률은 매우 저조했다. 여론의 눈총이 따가운 상태라 각 회원사가 전경련 활동 참여에 부담을 느끼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미르·K스포츠 재단 모금의 책임자들이 스스로 쇄신안을 마련하는 게 과연 맞느냐는 외부 비판까지 제기되고 있다. 대기업 모금을 주도한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은 최근 법정에서 증인 신문에 응하면서 전경련에서도 여러 회의를 주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재계 관계자는 "이승철 부회장은 이번 쇄신안 용역 추진 과정에서는 거의 손을 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오는 23일 정기총회 전에 용역 결과가 나오면 이를 토대로 전경련이 자체 쇄신안을 마련할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쇄신안에는 전경련의 향후 조직 운용 방향 등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전경련은 싱크탱크로 전환하는 안을 비롯해 미국의 경제단체인 비즈니스라운드테이블을 벤치마킹 모델로 삼는 쇄신안 등을 검토해 온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용역 결과가 이번 정기총회에 제대로 공개될지는 의문이다. 총회까지 남은 시간이 촉박한 데다 쇄신안을 이끌 차기 회장이 아직 선임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전경련 허창수 회장(GS그룹 회장)의 후임이 정해지지 않는 한, 현실적으로 쇄신안이 정상 궤도에 오를 수 없어서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후임 회장이 선출된 뒤 쇄신안 용역 결과가 공개되고 자체 쇄신안도 차례로 마련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신아일보] 신민우 기자 ronofsmw@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