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블랙리스트 의혹’ 현기환·조윤선 소환
특검, ‘블랙리스트 의혹’ 현기환·조윤선 소환
  • 조재형 기자
  • 승인 2017.01.26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단 인수인계·보고 여부 등 조사… 현 前수석 참고인 신분
▲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26일 오후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참고인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검에 소환되고 있다. 현 전 수석은 부산 해운대 엘시티(LCT) 사업과 관련해 시행사 실소유주인 이영복 회장으로부터 금품을 받은 혐의로 작년 12월 구속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다.ⓒ연합뉴스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현기환(58) 전 수석과 조윤선(51)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동시에 소환됐다.

특검팀은 26일 부산 해운대 ‘엘시티(LCT) 사업 비리’로 부산구치소에 수감된 현 전 수석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 중이다.

오전에는 조 전 장관을 서울구치소에서 다시 불러내 조사하고 있다. 구속 후 5번째 소환 조사다.

현 전 수석은 조 전 장관(2014년 5월∼2015년 6월)에 이어 2015년 7월부터 작년 6월까지 11개월간 정무수석으로 일했다.

특검은 현 전 수석이 블랙리스트 작성 등에 일정 부분 역할을 했다는 정황이 있어 부른 것이라고 전했다.

특검은 현 전 수석을 상대로 박근혜 정부에 비판적인 문화·예술계 인사를 정부 지원에서 배제할 의도로 작성됐다는 블랙리스트 관련 보고를 받은 적이 있는지, 전임인 조 전 장관으로부터 명단을 인수·인계받았는지 등을 캐묻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박 대통령이 명단 작성·관리 과정에 어떤 역할을 했는지도 핵심 조사 대상이다.

현 전 수석 조사는 조 전 장관의 혐의를 명확히 입증하려는 목적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조 전 장관은 구속 이후에도 여전히 혐의를 부인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검팀은 이날 조사 결과를 토대로 현 전 수석을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해 재소환할지를 결정할 방침이다.

현 전 수석은 엘시티 사업과 관련해 시행사 실소유주인 이영복(66·구속기소) 회장으로부터 4억3000여만원 상당의 금품을 받은 혐의로 지난해 12월 19일 구속기소 돼 재판을 받고 있다.

[신아일보] 조재형 기자 grind@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