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의 '강공모드'… 믿는 구석 있었다
박 대통령의 '강공모드'… 믿는 구석 있었다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1.23 1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옹호 쪽으로 분위기 돌아선 TK… '태극기 집회' 매주 열려
전면부인·법적대응 등으로 출구찾기… 헌재 심판엔 '지연전술' 맞서

▲ (사진=청와대 제공)
박근혜 대통령이 TK(대구경북) 민심과 탄핵반대 여론 등을 등에 업고 빨라지는 '탄핵시계'에 강공모드로 전환한 모양새다.

월드피스자유연합 등 10여개 보수단체는 23일 오전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의 탄핵이 유희는 아니다. 국회 해산을 촉구한다"며 탄핵 반대 회견을 열었다.

이들과 박사모(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 등 보수 단체는 헌재에서 가까운 안국역 부근에 이미 연말까지 매일 집회 신고를 마친 상태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요구하는 촛불집회가 열릴 때마다 이를 반대하는 단체들의 '태극기 집회'도 꾸준히 열리고 있다. 이 집회에는 권영해 전 국방부 장관, 문창극 전 총리 후보자, 김진태 새누리당 의원 등이 참가해 반대 목소리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또한 박 대통령의 텃밭인 TK는 대통령 옹호 쪽으로 분위기가 완전 돌아섰다.

'최순실 게이트' 초반 때까지만 하더라도 탄핵은 당연한 결과 아니겠느냐는 분위기가 전반적이었지만 현재는 반전됐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대다수 국민이 박 대통령의 탄핵안이 인용되는 것에 대해 찬성 입장을 나타내는 반면, TK 등 일부 보수단체는 이에 상반되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지난 21일 서울에서 열린 '태극기 집회'에는 대구·경북 주민 약 1만4000명(주최 측 추산)이 참가했다.

지난 18일 한국리서치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박 대통령을 탄핵해야 한다’는 주장과 관련한 질문에서 응답자의 78.9%가 동의한다고 답했다.

그러나 전통적인 여권 지지층으로 분류되는 TK는 찬성 56%, 반대 36.6%로 반대 의견이 더 높았다.

이 같은 의견에 힘입어 박 대통령 측은 '전면부인', '법적대응'이라는 강공을 통해 출구찾기에 나선 모습이다.

박 대통령 측은 22일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이 자신의 지시에 따른 것이라고 보도한 언론과 특검 관계자에게 민형사 소송까지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 측은 '블랙리스트' 수사의 칼끝이 목전에 이른 상황에서 특검이 여론전까지 벌이고 있다며 불만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박 대통령 측은 헌재의 속도전에도 제동을 거는 듯한 모습이다.

박 대통령 측은 이날 박 대통령에 불리한 진술을 한 고영태 전 더블루K 이사에 대한 범죄경력 조회를 신청했다. 고 전 이사의 검찰진술 및 국회 국정조사 증언의 신빙성을 떨어뜨리려 한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 측은 또 8차 공개변론 하루 전 증인 39명을 무더기로 추가 신청했다.

일각에서는 박 대통령 측의 무더기 증인신청을 지연전술로 보고 있다. 그간 주요 증인들이 출석을 의도적으로 피한 상황을 감안했을 때 탄핵심판 일정에 큰 차질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에 국회 탄핵소추위원단은 박 대통령의 위법 사항을 대폭 줄이고 위헌 내용 중심으로 탄핵사유서를 다시 제출할 방침이다. 법률 위반 사유 8개를 5개 헌법 위반 사유에 녹여 담고 블랙리스트 작성 문제를 새로 헌법위반 사유의 하나로 추가하는 내용이다.

재판부가 이를 받아들이면 특검의 직접 수사가 예정된 2월 중으로 탄핵심판이 종결될 가능성이 있다.

이에 박 대통령 측은 수정안이 채택되려면 국회 본회의 의결 등 절차를 다시 거쳐야 한다는 논리를 펼쳐 회피할 것으로 보인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