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바른정당 사활 건 ‘차별화’ 경쟁 돌입
새누리·바른정당 사활 건 ‘차별화’ 경쟁 돌입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1.22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른정당 공천제도 손보기… 새누리 인적청산·정책쇄신

새누리당과 바른정당이 사활을 건 ‘차별화’ 경쟁에 들어갔다.

바른정당은 작년 4·13 총선 패배의 빌미가 된 공천제도부터 손보면서 새누리당을 정조준했다.

먼저 바른정당은 당 지도부가 자기 세력을 심는 데 악용돼온 우선추천제도를 폐기하기로 했다.

우선추천제도는 당내 경선 없이 선출직 후보를 공천할 수 있는 제도다.

본래 여성이나 청년, 장애인 등 정치적 소수자를 배려하기 위해 도입됐으나 사실상 당 지도부의 의중을 반영한 전략공천의 수단으로 악용됐다.

바른정당이 공개한 ‘1호 법안’은 정통 보수 정책과는 다소 거리가 있으며 오히려 진보 진영의 경제 정책에 가깝다는 평이다.

‘1호 법안’에는 △국회의원 소환법 △육아휴직 3년법 △대입제도 법제화 △아르바이트 보호법 등이 있다.

당론화에는 이르지 못했지만 당내 회의과정에서 파격적인 아이디어도 나왔다.

대표으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주장한 ‘국회의원 4선 제한’이 있다.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 차원에서 세 번 연속 당선된 국회의원은 다음 선거에 나서지 않고 재충전의 시간을 갖게 하자는 취지다.

또 이준석 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은 청년의 정치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를 35세 이하 청년 중에서만 선발하자고 주장했다.

바른정당 당헌당규·정강정책팀장을 맡은 김세연 의원은 “다소 파격적인 아이디어지만 몇몇 의원들을 중심으로 한번 검토해볼 만하다는 반응을 얻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도 “아무리 파격적이고 듣기 좋은 정책·아이디어라도 먼저 실현가능성과 재원을 생각해야 한다”며 “듣기 좋은 말만 하는 포퓰리즘으로 흐르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새누리당은 4.13총선 패배와 최순실 사태 등 과거를 반성하고 쇄신하는 데서 출발한다.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 취임 이후 친박계의 인적청산에 매진해 온 새누리당은 지난 20일 서청원·최경환 의원에게 당원권 정지 3년, 윤상현 의원에게는 당원권 정지 1년의 중징계를 결정했다.

하지만 징계 당사자들이 반발하고 있으며 당내에선 인적쇄신이 미흡하다는 의견들이 다수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이번 조치를 두고 당내 후폭풍이 일어날 조짐도 전망된다.

그럼에도 당 지도부는 인적쇄신이 어느 정도 마무리됐다고 판단하고 22일 정책쇄신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바른정당이 잇달아 정책을 발표하는 마당에 인적쇄신에만 매달릴 수 없다는 인식이 바닥에 깔렸다는 분석이다.

새누리당은 당명부터 바꾸기로 했다.

의원총회에서 당명 개정을 놓고 찬반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일반 당원은 80% 이상이 찬성했고, 현역의원은 참석의원 전원이 찬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새누리당은 설 연휴 전 당명 개정을 위한 대국민 공모에 들어갈 방침이다.

22일 발표할 정책쇄신안에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불공정 경쟁 철폐, 최저임금 인상, 비정규직 문제 개선·일자리 창출 등 야권에서 주장하는 ‘경제민주화’를 큰 틀에서 수용하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대기업 중심에서 중소기업 중심으로 경제패러다임을 전환하며, 관행처럼 이어진 대기업의 중소기업 납품단가 후려치기 등 불공정 관행을 엄격히 감시하고 철폐할 계획이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