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후폭풍] 특검, 영장 재청구 두고 고심…떨고 있는 SK·CJ
[이재용 후폭풍] 특검, 영장 재청구 두고 고심…떨고 있는 SK·CJ
  • 손정은 기자
  • 승인 2017.01.19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경론-신중론 엇갈려 "모든 가능성 열어둬"…SK·CJ 등 긴장 속 대책마련
▲ 삼성그룹 서초사옥 (사진=연합뉴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구속을 확신했던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예상과 달리 구속영장 기각이 결정되면서 향후 수사 방향에도 변수가 생겼다.

특히 유력한 다음 수사 대상으로 지목되고 있는 SK, CJ 등은 긴장을 놓지 않은 채 대책마련에 분주한 분위기다.

◇특검, 구속영장 재청구 두고 강경론-신중론 나와

특검팀은 먼저 이재용 부회장과 관련해서는 구속영장 재청구와 불구속 수사라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향후 수사방향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19일 오전 5시 구속영장 기각 소식이 나온지 2시간만인 오전 7시 곧바로 긴급대책회의를 열였다. 

회의에서는 수사결과에 대해 확신을 갖고 내용을 보완해 영장을 재청구하자는 '강경론'과 시간을 두고 재검토를 통해 추가수사에 나서자는 '신중론'이 나뉜 것으로 알려졌다.

강경론은 이대로 물러설 경우 박근혜 대통령 뇌물수수 혐의 입증에도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가 뒷받침됐다. 반면 신중론은 추가수사를 통해 뇌물죄 입증 요소를 더 치밀하게 구성하자는 것이다.

무엇보다 이재용 부회장의 구속으로 발생할 수 있는 국내 최대 대기업의 경영공백과 국가 경제 전반에 대한 우려가 나오는 상황에서 영장 재청구가 다시 기각될 경우 오히려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다.

특검 관계자는 "이 부회장의 영장 기각으로 수사가 끝난 게 아니다. 아직 갈 길이 멀다. 그동안 해온대로 좌고우면하지 않고 앞만 보고 가겠다"고 강조했다.

◇'사면청탁' 의혹 SK·CJ 등 불똥 튈까 우려

한편에서는 박 대통령 관련 뇌물공여 혐의 의혹을 받고 있는 대기업들이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긴장하는 모습이다.

이번 일을 계기로 특검팀의 수사에 제동이 걸렸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지만, 반대로 특검팀의 칼날이 무뎌지기는 커녕 오히려 더 날카롭게 다른 그룹을 겨눌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특검팀은 법원의 구속영장 기각 사유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토대로 수사 논리를 보다 정교하게 가다듬고 대기업 수사를 확대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오너 '사면청탁'으로 구설수에 오른 SK그룹과 CJ그룹은 이재용 구속영장 기각으로 불똥이 튈까 우려하는 모습이다.

SK그룹은 박 대통령이 2015년 최태원 회장의 광복절 사면을 고리로 미르·K스포츠재단에 대한 자금 출연을 요구한 정황이 속속 드러났다.

박 대통령은 2015년 7월 24일 김창근 SK이노베이션 회장과 단독 면담에서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과 함께 최 회장의 사면 문제를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은 16일 박 대통령에 대한 헌법재판소 탄핵심판에서 박 대통령의 지시로 최 회장의 사면을 검토했고 사면 직후 김창근 회장으로부터 '하늘 같은 이 은혜를 잊지 않겠습니다'라는 문자메시지를 받았다고 증언했다.

이에 대해 SK그룹은 "최 회장이 사면받을 당시 미르·K스포츠재단은 언급되지도 않은 상황이라 서로 연관이 없다"며 김창근 회장의 문자에 대해서도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의미였다"며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CJ그룹은 지난해 이재현 회장의 8·15 특별사면을 앞두고 청와대와 사전교감이 있었다는 정황이 담긴 '안종범 수첩'이 나오면서 특검의 수사 대상이 됐다.

또 CJ그룹은 차은택 씨가 주도한 것으로 알려진 K컬쳐밸리 사업에 대규모 투자를 결정해 의혹을 받고 있다.

롯데그룹은 면세점 인허가 등 현안을 놓고 박 대통령과 거래했을 것이라는 의심을 받고 있다.

롯데그룹은 작년 5월 말 K스포츠재단의 하남 체육시설 건립사업에 70억원을 추가로 기부했다가 검찰의 압수수색이 있던 그해 6월 10일 하루 전인 6월 9일부터 13일까지 5일에 걸쳐 이 돈을 전액 돌려받았다.

재계 관계자는 "이재용 부회장의 구속영장이 기각되면서 특검의 수사가 차질을 빚게 된 것은 사실이지만 특검 입장에서는 이번 결과를 만회하기 위해 다음 수사 대상에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전망된다"며 "거론 되고 있는 대기업들은 침착하면서도 물밑으로 빠르게 대책을 강구하고 있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손정은 기자 jes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