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공장 미국 이전 가능성 더 커져
애플 공장 미국 이전 가능성 더 커져
  • 신민우 기자
  • 승인 2017.01.19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팀 쿡 CEO, 美 공장 건설 가능성 열어놔"

▲ 지난달 IT 기업 간담회에 참석한 트럼프(왼쪽부터)와 피터 틸, 팀 쿡. (사진=AP/연합뉴스)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애플 공장의 미국 이전 가능성을 시사했다.

트럼프는 18일(현지시간) 미국 온라인 매체 악시오스(Axios) 인터뷰에서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가 미국에 대규모 공장을 건설하는 것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나는 그가 미국을 사랑하며 이 나라에서 큰일을 하고 싶어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그에게 '팀, 다른 나라들 대신 이 나라에서 큰 공장을 건설한다면 대단한 성취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가 이 문제를 염두에 두고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다만, 트럼프와 쿡이 지난달 IT 기업 간담회에서 이런 이야기를 나눴는지 아니면 이후 최근에 따로 만났는지는 불분명하다.

미국과 아일랜드에서 생산되는 일부 컴퓨터를 제외하면 애플의 하드웨어 제품은 대부분 아시아의 아웃소싱 파트너들이 만들고 있다.

애플이 파트너 업체 폭스콘과 페가트론에 아이폰을 미국에서 생산하는 방안의 타당성을 검토하라고 요청했다는 닛케이 보도가 지난달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비용이 가장 큰 걸림돌이다. 아이폰을 미국에서 생산하면 판매 가격이 대폭 올라갈 것으로 추산된다. 노동비용이 증가하는데다 아이폰에 들어가는 배터리, 카메라, 디스플레이, 센서 등 대부분 부품의 제조업체는 아시아에 있다.

애플에 공장 이전을 요구한 것은 트럼프가 처음이 아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도 2010년 애플에 미국 생산을 요청했지만 작고한 스티브 잡스 당시 애플 CEO는 "일자리가 돌아올 일은 없을 것"이라고 거부한 바 있다.

한편 아이폰 조립업체로 유명한 대만 폭스콘(훙하이정밀)은 중국 선전에 들어서는 애플의 연구개발센터 옆에 새 공장을 세울 계획이라고 닛케이아시안리뷰가 소식통을 인용해 이날 보도했다.

폭스콘은 이곳에서 애플이 새로운 시제품을 개발하는 것을 도우려 한다고 한 관계자는 말했다. 폭스콘은 선전에 이미 2개의 공장이 있다.

앞서 블룸버그는 폭스콘이 미국 투자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 이후 중국 정부 고위층이 최근 이 회사 궈타이밍 회장에게 직접 우려를 표했으며 궈 회장은 중국에서 철수하지 않을 것이라 말했다고 최근 보도했다.

궈 회장은 20일 열리는 트럼프 취임식에 초대받았지만 참석하지 않기로 했다고 닛케이아시안리뷰는 전했다.

[신아일보] 신민우 기자 ronofsmw@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