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노트7' 발화원인, 고동진 사장이 23일 직접 발표
'갤노트7' 발화원인, 고동진 사장이 23일 직접 발표
  • 신민우 기자
  • 승인 2017.01.19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 "기기결함, 소프트웨어 오류 아냐"
▲ 고동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사장이 스마트폰 갤럭시S7과 갤럭시S7엣지를 소개하고 있다.(사진=AP/연합뉴스)

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7 발화 원인을 오는 23일 발표한다. 발표는 오전 10시 삼성그룹 서초사옥에서 이뤄진다.

19일 IT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자체 조사와 미국 안전인증 회사 UL에 의뢰한 조사 등을 바탕으로 갤럭시노트7이 배터리 결함에 의해 발화했다고 잠정 결론을 내렸다.

지난해 10월 11일 갤럭시노트7 단종 후 일각에서 기기 설계 결함이나 소프트웨어 오류를 발화 원인으로 의심했으나 이는 사실이 아니라는 게 삼성전자의 설명이다.

삼성전자는 갤럭시노트7 1차 출시 때 사용한 삼성SDI 배터리와 리콜 후 사용한 중국 ATL 배터리에서 각각 다른 결함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구체적인 내용은 아직 비밀에 부친 상태다.

조사 결과는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 고동진 사장이 직접 나서 발표한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해 9월 2일 자발적 리콜 발표 때 배터리 셀 제조 공정의 미세한 문제로 음극과 양극이 '단락'되는 불량이 생겨 스마트폰이 발화한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당시 삼성전자는 배터리 셀 내 극판이 눌리거나 절연 테이프가 건조되는 과정에서 수축이 일어나는 현상이 조합돼 단락이 발생한 것이라며, 품질 관리가 미흡했다고 시인했다.

이는 삼성SDI 배터리에 관한 첫 조사 결과로, 이번 발표에서 과거 설명이 어떻게 바뀔지, 중국 ATL 배터리에는 어떤 결함이 있었다고 밝힐지 등이 주목된다.

새 스마트폰 갤럭시S8 출시를 앞둔 삼성전자가 일찍이 조사를 마친 데 반해 정부 차원의 조사는 아직 진행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국가기술표준원은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에서 조사 결과 보고서를 받는 대로 외부 전문가 등의 검증을 거쳐 삼성전자와 별도의 조사 내용을 발표할 전망이다.

[신아일보] 신민우 기자 ronofsmw@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