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전국적 '확대 추진'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전국적 '확대 추진'
  • 천동환 기자
  • 승인 2017.01.18 2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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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올해 6개 지자체 선정해 보급 예정
도시관련 각종 '정보시스템 연계·활용' 추진

▲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개요도.(자료=국토부)
방범과 방재, 교통 등 도시 관련 정보시스템을 하나로 통합 관리하는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구축 작업이 전국적으로 확대 추진된다. 정부가 그 첫 단계로 올해 사업에 참여할 6개 지자체 모집계획을 발표했다.

국토교통부는 방범 및 교통 등 단절된 각종 정보시스템을 연계·활용하는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 사업'을 올해 6개 지자체로 확대·보급하고, 스마트 도시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한 '5대 서비스'를 병행한다고 18일 밝혔다.

스마트시티(U-City) 통합플랫폼은 지자체의 도시 관련 각종 정보시스템을 연계·활용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고가의 외국산 플랫폼 수입을 대체하기 위해 국가 연구·개발(R&D)사업으로 개발됐다.

국토부는 통합플랫폼이 지자체에 확대 적용되면 방범과 방재, 교통 등 도시의 주요 정보가 유기적으로 연계·관리됨에 따라 도시가 보다 안전하고 편리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국토부가 국민안전처 및 경찰청 등과 협력해 지난해 대전 도안지구에 시범적용한 5대 안전망 연계서비스도 보급된다.

5대 연계서비스에는 △112센터 긴급영상 지원 △112 긴급출동 지원 △119 긴급출동 지원 △긴급재난상황 지원 △사회적 약자(어린이·치매노인 등) 지원이 포함됐다.

이는 112와 119 등 국가 안전재난 체계가 개별 운용됨에 따라 긴급 상황 시 국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를 위한 골든타임 확보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에 따라 구축하는 사업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앞으로 지자체 도시통합운영센터(U-City 센터)와 112, 119, 사회적 약자 보호를 위한 정보시스템이 연계돼 재난구호와 범죄예방 등 국민안전 서비스가 크게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는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 사업에 참여할 지자체를 모집한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지자체는 지원신청서를 작성해 내달 17일까지 국토부에 제출하면 된다.

이후 전문가의 서면 평가과 현장 평가를 거쳐 같은 달 28일 최종적으로 6개 지자체가 선정될 예정이다.

[신아일보] 천동환 기자 cdh450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