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측 "특검 요청 오면 일정 조율해 조사받겠다"
박 대통령 측 "특검 요청 오면 일정 조율해 조사받겠다"
  • 전민준 기자
  • 승인 2017.01.17 1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년인사회 입장 재확인… 뇌물죄 의혹 정면 반박할 듯
▲ 박근혜 대통령이 새해 첫날인 1일 오후 청와대 상춘재에서 출입기자단과 신년인사회를 겸한 티타임을 갖고 참석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는 모습.(사진=청와대 제공)

박근혜 대통령 측은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박 대통령에 대한 대면조사를 내달 초까지는 해야 한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특검 조사에 응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박 대통령 측 관계자는 17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특검에서 요청이 오면 일정을 조율해서 조사를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지난 1일 출입기자단 신년인사회에서 "특검의 연락이 오면 (조사에) 임하겠다"고 말한 박 대통령을 입장을 다시 확인한 것이다.

앞서 특검 대변인인 이규철 특검보는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박 대통령의 대면조사 시점을 묻는 말에 "늦어도 2월 초순까지는 해야 하는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특검 조사를 받게 되면 미르재단·K스포츠재단에 대한 대기업들의 강제모금 출연 의혹 등이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을 밝힐 것으로 전망된다.

박 대통령은 이미 지난 1일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과정을 놓고 뇌물죄 의혹이 불거진데 대해 "완전히 나를 엮은 것"이라면서 "여기를 도와주라, 이 회사를 도와주라고 지시한 적은 없다"고 말하는 등 여러 의혹에 대해 강하게 부인한 바 있다.

한편 특검은 현재 박 대통령의 제3자 뇌물죄 또는 일반 뇌물죄 의혹을 집중적으로 캐고 있다.

박 대통령은 특검이 구속영장을 청구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 문제가 걸린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등을 돕는 대가로 최순실 씨에게 430억원대 금전 지원을 하도록 종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또 특검은 미르·K스포츠재단에 대한 대기업 출연금 774억원 상당 부분을 뇌물로 볼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뇌물 혐의액수가 1000억원대에 달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이와 함께 특검은 '좌파성향'의 문화·예술계 인사를 정부지원에서 배제할 목적으로 작성됐다는 '문화계 블랙리스트'의 제일 윗선도 대통령이 아닌가 의심하고 있다.
 

[신아일보] 전민준 기자 mjje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