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IoT 생태계 구축 이통사 '甲 행세' 우려
[기자수첩] IoT 생태계 구축 이통사 '甲 행세' 우려
  • 신민우 기자
  • 승인 2017.01.17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 LG유플러스, KT 등 국내 이동통신사들이 사물인터넷(IoT) 생태계 구축에 발 벗고 나서면서 우리의 삶이 바뀌고 있다.

이 기술을 기반으로 한 가전제품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기 때문이다.

IoT가 적용된 가전제품들은 사용자가 스마트폰으로 작동을 제어하고 사용전력을 확인하는 등 외부에서도 효율적으로 집안을 관리할 수 있다.

어릴 적 영화에서나 봤을 법한 모습이 이제 실생활로 성큼 다가온 것이다.

현재 삼성전자와 LG전자가 IoT가 적용된 로봇청소기, 세탁기, 냉장고 등을 출시하며 가전제품의 패러다임을 주도적으로 바꾸고 있다.

하지만 중견·중소기업들의 시장 진출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실제 동부대우전자는 SK텔레콤과 스마트홈 서비스사업 제휴를 맺어 IoT 벽걸이 드럼세탁기를 출시했고 미로는 LG유플러스의 IoT 플랫폼 ‘IoT@home’에 원격제어가 가능한 가습기를 선보였다.

쿠첸, 대유위니아, 대성쎌틱 등도 IoT 대열에 합류했다.

이 급격한 변화에서 우려되는 맹점이 한 가지 있다.

IoT 가전이 대세로 떠오른 뒤 군소 가전업체들이 각 통신사들과 업무 제휴를 맺게 된다면 종속적인 관계에 놓이게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동통신사들은 IoT 업무 제휴 업체들을 늘려가고 있다.

독자적으로 IoT를 개발하거나 이런 환경을 혼자서 운영할 수 없는 가전업체들은 자연스럽게 이동통신사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이동통신사들이 이를 역이용해 생태계 퇴출 혹은 기술지원 중단 등을 전가의 보도처럼 휘두르며 '갑'의 행세를 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첨단 미래 기술이 우리 실생활 깊숙이 파고들어오는 것은 시간문제다. 민·관·학 모두 IoT에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이에 대한 우려는 수면 위로 떠오르지 않았다.

논란이 불거진 뒤에 해결책을 모색하면 늦다. 지금부터라도 중소 가전업체들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만 할 것이다.

[신아일보] 신민우 기자 ronofsmw@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