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장시호 오늘 법정 첫 대면… 공방전 벌일까
최순실·장시호 오늘 법정 첫 대면… 공방전 벌일까
  • 조재형 기자
  • 승인 2017.01.17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 후원금 첫 공판… 후원금 16억 강요 혐의
▲ 최순실(61·왼쪽)씨와 조카 장시호(38)씨(사진=연합뉴스)

‘비선 실세’ 최순실(61)씨와 조카 장시호(38)씨가 17일 법정에서 처음 만난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김세윤 부장판사)는 이날 오전 장씨와 최씨, 김 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의 첫 정식 재판을 진행한다.

이들은 삼성그룹 프로스포츠단을 총괄하는 제일기획 김재열 사장에게 압력을 넣어 장씨가 운영하는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 삼성전자가 16억2800만원을 후원하게 한 혐의(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강요)를 받고 있다.

한국관광공사 자회사인 그랜드코리아레저(GKL)에도 압력을 행사해 영재센터에 2억원을 후원하게 만든 혐의 등도 받는다.

장씨에겐 영재센터 법인자금 3억여원 횡령과 국가보조금 7억여원 편취 혐의도 있다.

재판부는 이들 세 사람을 상대로 공소사실 인정 여부를 재차 확인한 뒤 검찰이 제출한 증거들을 조사한다.

당초 재판부는 이날 검찰 측 서류증거들을 조사한 뒤 제일기획 이모 상무를 증인으로 불러 조사할 예정이었지만 이 상무가 해외 출장을 이유로 출석할 수 없다고 알려와 신문 일정을 이달 25일로 연기했다.

최근 장씨가 최씨의 것이라며 제2의 태블릿 PC를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제출한 바 있다. 이에 양측 대리인단 간 ‘진실게임’ 양상이 벌어진 만큼 두 사람이 어떤 표정으로 마주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신아일보] 조재형 기자 grind@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