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종범 “朴대통령, 대기업 총수 면담 후 출연금 30억원씩 제시”
안종범 “朴대통령, 대기업 총수 면담 후 출연금 30억원씩 제시”
  • 조재형 기자
  • 승인 2017.01.16 2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朴대통령·우병우 “‘전경련이 모금’ 해명” 논의
“업무수첩 내용 대통령 지시만 적어… 추가기재 없어”
▲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비서관이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 5차 변론에 출석하고 있다.ⓒ연합뉴스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비서관은 박근혜 대통령이 2015년 7월 대기업 총수와 면담 후 기업마다 30억원의 출연금을 모금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혔다.

안 전 수석은 16일 헌법재판소 1층 대심판정에서 열린 탄핵심판 5차 변론에서 “대통령이 현대차와 CJ를 말하면서 30억원을 말씀하고 다른 업체도 그에 준해서 하라고 했다고 발언했는데 맞느냐”는 국회 측의 질문에 “네”라고 답했다.

또 안 전 수석은 2015년 7월 24∼25일 진행된 박 대통령의 개별 기업 총수 면담 후 대통령의 지시를 받아 ‘현대차 30+30 60억, CJ 30억+30억 60억’이라고 업무수첩에 메모한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10월 박 대통령과 우병우 전 민정수석 등을 만나 ‘2015년 2월, 7월 (면담을) 통해서 대기업 회장들과 공감대를 형성했고 그 이후 전경련이 모금했다’고 해명하자고 이야기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도 “그런 기억이 난다”고 인정했다.

안 전 수석은 “증인이 작성한 업무수첩에는 대통령에게서 들은 내용을 적은 것이고, 나중에 추가한 것이 없죠”라는 질문에 “네”라고 답변했다.

박 대통령 지시사항을 적은 것으로 알려진 안 전 수석 업무수첩은 탄핵사유를 밝힐 핵심 증거로 알려졌다.

아울러 안 전 수석은 롯데가 K스포츠재단에 출연한 70억원을 되돌려주는 과정에 박 대통령이 관여했다고 증언했다.

그는 “(작년) 4월에 박 대통령에게 (롯데의 지원 중단을) 건의했다”며 “나중에 (박 대통령이) ‘중단되는 게 좋겠다’고 하셨다”고 말했다.

또 “정현식(K스포츠재단 사무총장)에게 말했더니 이미 (롯데로부터) 입금이 된 상태여서 반환하도록 한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롯데는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과 별도로 하남 체육시설 건립 사업 명목으로 K스포츠재단이 요구한 70억원을 추가 송금했다가 재단 측으로부터 사업 취소 통보를 받고 돈을 돌려받았다.

돈을 돌려받은 다음 날 서울중앙지검이 롯데에 대한 대대적인 수사에 나서면서 K스포츠재단 측이 검찰의 계획을 사전에 알았던 게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다.

다만 안 전 수석은 “검찰의 롯데 수사에 대해서 알지 못했다”며 자신은 관계없는 일이라고 선을 그었다.

[신아일보] 조재형 기자 grind@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