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병세 “부산 소녀상, 국제관계 측면서 바람직하지 않다”
윤병세 “부산 소녀상, 국제관계 측면서 바람직하지 않다”
  • 이은지 기자
  • 승인 2017.01.13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녀상 설치 반대 안해… 장소 문제 지혜 모아야”
“위안부 합의는 외교적 성과… 10억엔 제가 요구”
▲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13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부산 일본영사관 앞 소녀상 등 현안보고를 하고 있다.ⓒ연합뉴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부산 ‘평화의 소녀상’ 설치와 관련해 국제관계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윤 장관은 13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국제사회에서는 외교공관이나 영사공관 앞에 어떤 시설물이나 조형물을 설치하는 것에 바람직하지 않다는 게 일반적 입장”이라고 말했다.

또 “일본 측으로서는 자기네 외교 공관 앞에 또 하나의 소녀상이 설치됨으로 인해 여러 이유 때문에 상당히 반발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그는 “오해가 있는데, 정부는 소녀상 설치를 반대하는 게 아니다”라면서 “다만 장소 문제에 대해선 우리가 보다 지혜를 모을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소녀상 설치를 반대한다기보다는 (위안부 피해자를) 기릴 수 있는 방법이 많으니 국제사회에 납득될 방법으로, 오해를 사지 않는 방향으로 하는 게 더 좋겠다는 뜻”이라고 했다.

회의에 참석한 원혜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일본은 10억엔을 줬으니 우리에게 성의를 보이라고 한다. 10억엔을 받으면서 이 문제를 돈의 문제로 전락시킨 것은 박근혜 정권 최대의 과오”라고 지적하자 윤 장관은 “외교 참사라는 것은 절대로 인정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윤 장관은 “과거 한일관계를 모두 살펴보면 12·28 합의에서 받아낸 것 이상으로 받아낸 적이 있었나”라며 “주어진 제약 하에서 할머니들이 돌아가시기 전에 어느 정도 위로해 드리고 상처를 치유한 것은 굉장한 성과”라고 말했다.

원 의원은 이어 “10억엔을 우리가 달라고 했느냐, 일본이 주겠다고 했느냐”고 묻자 윤 장관은 “협상 과정에서 출연금이 당연히 필요하다는 것이 우리 입장이었다. 돈이 나와야만 정부가 책임을 인정하고 사죄한 것이 된다”며 “제가 요구한 것”이라고 답했다.

윤 장관은 이날 업무보고에서도 “위안부 합의가 파기되면 한일 양자관계와 대외신인도 등 국익에 심각한 영향이 온다. 합의 정신을 존중하면서 착실히 이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소녀상에 대한 아베 신조 총리 등 일본 측의 비판공세와 관련해선 “일본 국내여론 등을 감안한 강경대응”이라고 평가했다.

‘부산 소녀상’ 문제에 대해 윤 장관은 “외교공관 보호와 관련된 국제예양 및 관행을 고려하는 방향으로 가능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이은지 기자 ej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