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식료품 물가상승률, 3개월 연속 OECD '톱3'
국내 식료품 물가상승률, 3개월 연속 OECD '톱3'
  • 윤광원 기자
  • 승인 2017.01.12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달걀파동은 아직 반영도 안 돼… 수입선 다변화해야
▲ (자료사진=연합뉴스)

한국의 식료품 물가상승률이 3개월 연속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내에서도 3위 안에 든 것으로 나타났다.

12OECD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한국의 식료품·비주류 음료 물가는 1년 전보다 4.5% 상승, 34개 회원국 가운데 멕시코(4.9%), 일본(4.7%) 다음으로 상승률이 높았다.
 
지난해 10월에는 5.0%로 터키에 이어 2위였고 9월에는 5.6%1위였다.
 
최근 3개월 연속 한국의 식료품·비주류 물가 상승률이 OECD ‘3’에 든 셈이다.
 
식료품·비주류 음료 물가는 육류, 어류, 과일, 채소, 곡물, 과자류나 조미료, 생수, 청량음료 등 먹을거리의 가격 변동을 나타내는 지표로 세부 품목은 나라별로 다르지만, 해당 국가에서 많이 소비되는 품목 위주로 구성돼 있다.
 
지난해 월별 한국의 식료품·비주류 음료의 물가 상승률은 11.6%로 출발하고서 243%대로 솟았다가 50.8%로 내려갔고, 6(-0.3%)7(-0.1%)에는 마이너스를 기록한 뒤 8월에는 0.5%로 소폭 반등하더니 9월부터 급격한 오름세를 탔다.
 
여름 이후 가팔라진 것은 지난해 폭염으로 배추, 무 등 농산물가격이 고공비행했기 때문이다.
 
수산물 중에서도 어족 자원 부족, 6월 한·일 어업협정 결렬로 공급량이 줄어든 여파가 여름 이후 본격적으로 게, 갈치 가격에 반영됐고 소 사육두수가 줄어 쇠고기 공급량이 감소했으며, 비싸진 쇠고기 대신 돼지고기를 사 먹는 수요가 늘며 돼지고기 가격도 뛴 영향이다.
 
아직 조류 인플루엔자(AI) 확산에 따른 달걀 대란여파는 OECD 통계에 반영되지도 않았다.
 
따라서 달걀 공급량에 영향을 미친 지난해 12월에도 한국이 식료품·비주류 음료 물가 상승률 OECD 상위권에 들 공산이 크다.
 
필수 지출인 식품 물가 상승률이 확대되면 체감 물가가 급격히 뛰어 가계에 큰 부담이다.
 
특히 식료품 지출 비중이 높은 저소득층의 경우 소비를 큰 폭으로 줄이는 등 더 많은 타격을 받을 수 있다.
 
이와 관련, 백다미 현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은 "농산물 비축사업을 확대하거나 식료품 수입처를 미리 확보하고 다변화해 계절적인 요인이나 다른 충격이 있을 때 공급 충격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신아일보] 윤광원 기자 gwyoun1713@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