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뇌물죄 등 의혹에 추가 입장 표명 가능성
朴대통령, 뇌물죄 등 의혹에 추가 입장 표명 가능성
  • 전민준 기자
  • 승인 2017.01.12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 前 메시지 내놓을 듯… 지지층 결집 여론전 포석

박근혜 대통령이 뇌물죄 및 블랙리스트 등 추가로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 직접 해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12일 알려졌다.

박 대통령 측은 “변호인이 특검과 헌재에서 법률대응을 잘하는 것과 별개로 대통령이 직접 나서야 하는 시점이 다가오고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 측이 추가 대응 검토에 나선 것은 특검이 뇌물죄 및 블랙리스트 의혹을 집중적으로 파헤치고 있는 데다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도 더욱 속도를 내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일각에선 민심의 향배가 탄핵심판 결과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과 지지층 결집을 위한 여론전의 측면에서라도 박 대통령이 직접 나설 필요가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한 참모는 “지금 여론에서 몰리는 상황”이라면서 “최태원 SK 회장의 사면 문제 등 추가로 제기된 의혹들은 대통령 본인이 직접 해명할 수 있는 부분들이라서 그렇게 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추가 해명 방식으로는 약식 간담회를 마련하거나, 정식으로 기자회견을 하는 등이 거론되고 있다.

구체적인 시기와 방식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으나 설 전이 유력해 보인다.

박 대통령이 직무정지 상태라는 점을 감안해 지난 1일과 마찬가지로 설 직전 휴일을 이용해 간담회나 기자회견을 하거나, 평일에 청와대 참모가 아닌 변호인단의 도움을 받아 이런 자리를 마련할 가능성도 있다.

청와대는 특검의 수사망이 조여오고 헌재가 ‘세월호 7시간’ 답변서를 사실상 퇴짜 놓은 데 대해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는 모습이다.

한 참모는 “세월호 참사 당일에 서류를 검토하고 보고를 받으면서 집무를 했다고 분초 단위로 정리했는데도 어떻게 이런 반응이 나올 수 있느냐”며 “이제는 더 물러설 곳이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박 대통령이 헌법재판소 변론에 직접 출석하는 방안도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신아일보] 전민준 기자 mjje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