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명진 '쇄신' 드라이브 계속… 반기문엔 "안매달려"
인명진 '쇄신' 드라이브 계속… 반기문엔 "안매달려"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1.11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청원 향해 "당 위해 명예도 버려야지"
"불임정당, 안 되면 양자·늦둥이도 가능"
"반기문 따라가려는 사람들 정신차려야"

▲ 새누리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11일 오전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반성·다짐·화합을 위한 대토론회'에서 '쇄신'에 대해 견해를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새누리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인적청산을 앞세운 '쇄신' 드라이브를 이어갔다. 그는 거침없는 소신발언을 내놓으며 새누리당의 쇄신을 향한 의지를 드러냈다.

또 대선 후보 선출과 연대 가능성 등에 대해 긍정적 입장을 내놨다. 다만, 12일 귀국하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는 일단적으로 선을 긋는듯한 모습을 보였다.

인 위원장은 11일 경기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반성 다짐 화합을 위한 대토론회'에서 친박계 서청원 의원에 대해 "국회의원직을 내놓으라는 게 아니라 이 당을 떠나라는 것"이라며 탈당 압박을 가했다.

인 위원장은 "명예도 중요하지만 당을 위해서 명예도 버려야지, 8선이나 한 분이 책임이 없다고 하느냐"고 서 의원을 맹공격했다.

그는 대선후보를 낼 수 없는 '불임정당'이라는 지적에는 "기회는 있다. 다만 국민들이 우리를 지지해야 하는데, 국민이 지지하는 정당이 되려면 우리가 새롭게 태어나야 한다"며 강한 개혁 의지를 보였다.

인 위원장은 "불임정당? 요즘은 의학이 좋아서 인공 수정도 잘 된다"며 "정 안 되면 양자를 들이면 되고 또 늦둥이를 낳기도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다만, 그는 "조건은 뼈를 깎는 쇄신과 아픔을 견뎌야 한다는 거다, 나무도 가지를 잘라야 새 가지가 나온다"며 "이게 안 되면 국민들은 절대로 돌아오지 않는다"고 전제를 달았다.

인 위원장은 이날 인적 청산이 일단락되면 정책 등 당 전반의 혁신 작업을 거쳐 조기대선 국면에 적극 대응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사실상 다른 정치세력과의 연대까지 모색하겠다는 복안을 밝힌 셈이다.

그는 "우리 당의 협력 없이 누구도 대통령이 될 수 없다"고 강조한 뒤 정치권의 '빅텐트론'에 대해 "텐트칠 때 가운데 큰 기둥을 세워야 하는데 그것도 새누리당이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인 위원장은 반 전 사무총장에 대해선 "반 전 총장이 정치적인 소신을 얘기하고 정책을 얘기해서 소신 있게 결단하고 가는 건 찬성"이라면서도 "반 전 총장에게 매달리지 않겠다", "제가 배짱을 튕기겠다"고 말했다.

특히 반 총장 귀국 후 '제2의 탈당러시'가 이어질 것이란 우려를 의식한듯 "반 총장이 귀국한다니 술렁이고 있고 우리 당에서도 따라간다는 사람들이 있다"며 "충청 사람들 정신 차려야 한다. 충청도지사 뽑는 선거냐"라고 비판했다.

이어 "친박 비박, 사람 따라다니고 사람에게 충성하다가 탄핵을 맞았다. 또 사람 따라다니다가 망할 일 있느냐"고까지 했다.

인 위원장은 바른정당에 대립각을 세우며 새누리당이 보수세력의 중심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잘못은 인정하지 않고 보수 정통이라고 주장하는 건 사상누각이다. 과거가 없는 집"이라며 "이 당에 보수 정통성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금수저를 물고 나와 서민 아픔도 모르는 사람들이 서민 보수라고 하는데 지나가는 소가 웃는다"고 질타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는 당 지도부와 국회의원을 비롯해 원외당협위원장과 사무처 당직자 등 500여명이 참여했다. '반성'을 위한 자리이기도 한 만큼 보통 시민을 초청해 쓴소리를 경청하기도 했다.

다양한 직종의 시민들은 서민 생활의 어려움은 외면한 채 당내 싸움에만 몰두하는 행태에 대한 비판을 쏟아내 눈길을 끌었다.

이날 친박(친박근혜)계 맏형 격인 서청원 의원이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지낸 최경환 의원, 당내에서 또 다른 청산 대상으로 지목되는 조원진 김진태 이장우 의원 등은 대다수 불참했다.

유기준 홍문종 의원 등 친박 중진들이 참석하긴 했지만 소속 의원 99명 가운데 50여 명만 참석해 출석률은 겨우 절반을 넘겼을 뿐이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