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12일 귀국… 본격 '대권 행보' 시작
반기문 12일 귀국… 본격 '대권 행보' 시작
  • 이선진 기자
  • 승인 2017.01.11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 연휴까지 '민생 행보' 집중
귀국 직후 '박연차 의혹' 해명
▲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귀국을 하루 앞둔 11일 오전 반 전 총장의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마포구 트라팰리스에서 이도운 대변인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력 대권 주자인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12일 전격 귀국함에 따라 이후 행보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반 전 총장은 대구 서문시장, 부산 유엔묘지, 전남 진도 팽목항, 경남 진해 봉하마을, 광주 5·18 민주묘지 방문 등 사실상 대권 행보의 첫발을 내딛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그는 음력 설 전까지는 정치권과 접촉을 피한채 민생 행보, 경청 행보를 이어갈 계획이다.

특히 귀국 당일에는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박연차 의혹'에 대해 직접 해명할 것으로 보인다.

반 전 총장의 이도운 대변인은 11일 서울 마포 캠프 사무실에서 언론 브리핑을 통해 "반 전 총장이 국민의 의견을 많이 들어보고 싶어한다"며 "적어도 설 연휴까지는 삶의 현장을 다니며 국민들의 목소리를 들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주로 소규모로 얘기를 나누며 이해를 넓혀가는 방식이 될 것이며, 강연도 고려중"이라고 덧붙였다.

반 전 총장의 귀국 메시지에 대해선 "국민화합과 국가 통합이 주요 메시지가 될 것"이라며 "유엔에서 어떤 활동을 했는지에 대한 보고도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23만 달러를 받았다'는 의혹과 관련, "박연차 관련 의혹은 이미 밝혔듯 전혀 사실이 아니다. 그 부분은 여러 번 해명했지만 오시면 일성(一聲)으로 분명히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반 전 총장은 또 귀국 후 국무총리 수준의 경호를 제공하겠다는 정부의 제안에 대해 "경호를 가급적 줄여달라"고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변인은 "유엔과 정부가 협의해 반 전 총장의 경호문제를 얘기했는데 (정부) 내부 협의를 거쳐 총리 수준의 경호가 어떻겠느냐는 얘기가 우리에게 왔는데 반 전 총장이 가급적 경호는 줄였으면 좋겠다고 해서 최소한 적절한 수준에서 경호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반 전 총장은 귀국 당일 승용차편으로 용차편으로 사당동 자택으로 이동해 여장을 풀고 휴식할 계획이다.

귀국 이튿날인 13일에는 국립현충원과 이승만, 박정희, 김영삼, 김대중 전 대통령의 묘역 참배 일정을 소화한다. 또 자택이 있는 사당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주민으로 돌아왔음을 신고할 예정이다.

토요일인 14일에는 충북 음성과 충주를 방문해 가족들을 만나고 꽃동네 등도 방문한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귀국 충주시민 환영대회 추진위원회'가 개최하는 환영 행사에도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행사에는 3000~5000명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 전 총장은 이밖에도 세월호 참사 현장인 진도 팽목항과 노무현 전 대통령의 고향인 봉하마을 방문도 검토중이며, 이는 주말께 일정을 조율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 반 전 총장은 전직 유엔 사무총장 자격으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과 정세균 국회의장, 양승태 대법원장 등 3부 요인을 만날 예정이다.

이 대변인은 "당연히 전직 유엔 사무총장으로서 3부 요인을 만나뵈어야 하니까 황 권한대행은 당연히 만날 것"이라며 "그러나 꼭 필요한 게 아니면 외교 관련 일정은 대폭 줄일 것"이라고 말했다.

'제3지대'를 내세운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와 정의화 전 국회의장 등과 만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당분간 국민들과 소통하겠다고 했는데 정치인을 만나는 게 바람직한지는 생각해봐야 한다"며 선을 그었다.

이 대변인은 사실상 공식 출마 선언 시기를 묻는 질문에 "설 이후 정국이 어떻게 될지에 따라 대응하겠다"면서 "적어도 설까지는 그런 정치적 이벤트나 정국에 영향을 받지 않고 민생 행보를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신아일보] 이선진 기자 sj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