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비대위 구성 무산… '인적쇄신' 드라이브 제동
새누리 비대위 구성 무산… '인적쇄신' 드라이브 제동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1.06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박계 불참 종용에 상임전국위 전체회의 정족수 미달

▲ 새누리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왼쪽)와 정우택 원내대표가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에서 전국상임위원회가 정족수 미달로 무산된 뒤 굳은 표정으로 자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새누리당 인명진 비대위 구성이 무산됐다. 이에 따라 인 위원장이 주도하는 인적쇄신 드라이브에 제동이 걸리게됐다.

새누리당은 6일 국회에서 상임전국위원회 전체회의를 열고 인 위원장이 추천하는 비대위원을 추진하려고 했지만 친박(친박근혜)계의 조직적 반발로 불발됐다.

이날 친박계는 회의 불참을 종용했으며 상임전국위는 전체 51명 중 성원 26명에 2명 미달한 24명만이 참석해 정족수 미달이됐다.

특히 2명은 국회 인근까지 왔다가 친박계의 회의장 입장 방해에 결국 발길을 돌린 것으로 전해졌다.

인 위원장은 상임전국위 무산 직후 회의에서 "오늘 이 사태는 나라를 망친 패거리 정치의 민낯이 어떤가를 국민 여러분에게 낯낯이 보여주는 사태"라면서 "당을 잘 추슬러서 국민께 크게 봉사할 수 있도록 개혁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당 지도부는 상임전국위 개최 무산이 친박 핵심 인사들의 조직적 움직임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박맹우 사무총장은 기자들과 만나 "확인한 참석예정자만 36명이었다"며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방해하는 세력이 막고있다"고 주장했다.

이날 인 위원장은 최고위를 대신할 당무기구로 비대위 구성을 완료해 서청원 최경환 의원을 포함한 친박계 핵심에 대한 인적청산을 추진할 계획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비대위 구성 후에는 공석인 당 윤리위원장을 임명해 친박 의원들이 자진 탈당하지 않더라도 '탈당 권유'와 '당원권 정지'와 같은 징계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당 지도부는 이르면 다음 주 상임전국위원을 일부 재조정해 의결 정족수를 낮춘 뒤 다시 개최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다음 주 중 다시 상임전국위를 열것"이라며 "상임전국위에 정족수 변화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회의를 여는 것은 큰 문제가 아니다"고 말했다.

또한 김성원 대변인은 상임전국위 무산 이후 브리핑을 통해 "왜 인적청산을 해야 되는지, 인적청산이 얼마나 어려운지 국민께 그대로 보여준 것"이라며 친박 핵심들에 대한 인적청산 의지를 재확인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