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례하다" 인명진 vs "품격지켜라" 서청원 정면충돌
"무례하다" 인명진 vs "품격지켜라" 서청원 정면충돌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1.03 1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적청산' 둘러싸고 내홍 격화… 친박수뇌부 '암덩어리' 비유키도

▲ 새누리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3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초선의원 간담회에서 물을 마시며 목을 축이고 있다.ⓒ연합뉴스
새누리당 인적청산을 둘러싸고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과 서청원, 최경환 의원 등 친박(親박근혜) 핵심들이 3일 정면충돌했다.

인 위원장은 당무 복귀 첫날인 3일 오전부터 친박계 중진의원·원외당협위원장·초선 의원 등을 모두 만나 인적청산 작업에 속도를 냈다.

그러나 서청원·최경환 의원 등 친박(친박근혜)계 강성 의원들이 강력 반발하면서 큰소리가 오갔다. 이들은 여전히 버티기를 하면서 인적청산을 내세운 인명진 비대위원장과 각을 세우는 모양새다.

인 위원장은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언론인들과 만난 자리에서 친박계 핵심들의 반발에 대해 강한 불쾌감을 드러냈다.

그는 자신의 인적청산 요구에 대해 전날(2일) 서 의원이 "인적청산 요구가 지나치게 광범위하고 인위적"이라고 반발한 것에 대해 "당 대표에 대한 무례, 인간 인명진에 대한 무례"라며 "서 의원이 나한테 그렇게 무례하게 하면 안 된다. 예의를 갖춰야 한다"고 맹비난했다.

이어 "내가 누구 나가라고 했나. 여론을 들을 것이고 책임을 져달라고 했다"며 "내가 그 사람들한테 무슨 얘기를 할 수 있겠나. 스스로 하는 것이 가장 민주적이지 않느냐. 독선은 없고 누구를 지목한 점도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그는 인적청산을 둘러싼 자신과 친박계의 정면충돌에 대해 "처음부터 이건 (제가) 이기는 싸움"이라고 강조했다.

또 인 위원장은 "박 대통령을 따르는 사람들이라면 나같으면 국회의원직도 내놓고 (낙향해서) 농사를 짓든 그렇게 하겠다"고 압박수위를 높였다.

그는 또 "인적청산의 핵을 없애야 한다. 종양의 뿌리를 없애야 한다"며 "핵을 제거하면 악성종양으로 번지지 않을 수 있다. 그래야 새누리당이 살 수 있다"고 친박 수뇌부를 암덩어리에 비유하기도 했다.

인 위원장은 언론인과의 간담회 직후 곧바로 정갑윤 의원, 이인제 전 새누리당 최고위원, 김관용 경북도지사 등 친박계 인사들을 만나 자신의 인적청산안 취지를 설명하며 설득했다.

이 자리에서 그는 "인위적이고 인민재판식 인적청산이 절대 아니라 자기 스스로 책임을 지고 스스로 알아서 해결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진정한 화합을 위해서는 원인이 제거돼야 한다"며 "본인을 위해서가 아니라 당을 위해 보수 가치의 실현을 위해, 정당 재건을 위해 결심해주길 바란다는 메시지를 전달해달라"며 '인적청산'에 대한 의지를 재확인했다.

인 위원장은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의원직을 내놓으라는 것도 아니고 탈당하라 그런 정도다. 그건 자발적으로 스스로 하는 게 좋다"며 자진 탈당을 재차 요구했다.

이에 친박계 '맏형' 서청원 의원은 즉각 반발했다. 왜 탈당을 해야 하는지 모르겠다는 반응이다.

서 의원은 "성직자로서나 공당의 대표로서 금도를 벗어난 것"이라고 맞받아쳤다.

그는 이날 출입기자들에게 메시지를 보내 "무례하다는 표현은 이해할 수 없다. 아무리 생각해도 결례를 한 것은 없는 것 같다"며 "인 위원장은 부디 국가와 국민, 그리고 새누리당을 위해 최소한의 품격을 지켜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친박의 입장에서는 이정현 전 대표가 탈당하는 선에서 마무리되기를 바라는 눈치였지만 국민의 시선이 더욱 차가워지면서 추가 탈당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인 위원장 역시 자신이 한 발언에 대해 번복할 가능성은 낮아보인다.

만약 친박이 버티고 탈당하지 않을 경우 새누리당의 와해는 불가피해보인다는 게 정치권의 분석이다.

"결단하라"며 친박 핵심 의원들의 자진 탈당을 압박하고 있는 인 위원장과 "물러서지 않겠다"는 친박계가 정면으로 충돌하면서 새누리당이 또 한 번 분열의 위기에 놓인 모습이다.

한편 인 위원장은 지난달 30일 △박근혜 정부에서 당대표, 정부 요직 등을 지낸 당원 △지난 4.13총선에서 분열을 조장하고 패권적 행태를 보인 책임자 △호가호위하거나 상식에 어긋나 국민 눈살을 찌푸리게 한 이들 등을 인적청산 대상으로 지목한 바 있다.

인 위원장은 오는 6일까지 친박 인사들의 2선 후퇴나 자진 탈당 등의 움직임이 없으면 이틀 후인 8일 추가안을 내놓을 계획이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