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1월 임시국회 개최 합의… ‘최순실 국조’ 연장 무산
여야 1월 임시국회 개최 합의… ‘최순실 국조’ 연장 무산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6.12.30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헌특위 조기 가동… 4당체제 첫 회동서 합의
내달 9∼20일 임시회 소집… 대정부질문 생략
▲ 30일 오전 국회 본청 국회의장실에서 4당 여야 원내대표와 정세균 국회의장이 손을 맞잡고 있다. 왼쪽부터 국민의당 주승용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 정세균 국회의장, 새누리당 정우택 원내대표, 개혁보수신당(가칭) 주호영 원내대표.ⓒ연합뉴스

국회가 내년 1월 9일부터 20일까지 임시국회를 열기로 했다. 다만 최순실 국정조사특별위원회의 활동기간 연장은 결국 무산됐다.

여야 4당 원내지도부는 30일 국회의장실에서 첫 회동을 갖고 국회 운영계획 등 현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동은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로 새누리당 정우택, 민주당 우상호, 국민의당 주승용, 개혁보수신당(가칭) 주호영 원내대표가 참석했다.

먼저 여야는 다음 달 9일부터 20일까지 새해 첫 임시국회를 소집하고, 회기 마지막 날인 20일에 본회의를 여는 데 합의했다.

최순실 국조특위의 활동 기한은 내달 15일이다.

이를 연장하려면 여야 합의로 본회의에서 처리돼야 한다. 하지만 본회의가 활동 종료일 이후로 잡혔다.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국조특위는 현재 상황에서는 연장하기가 어렵다”고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여야는 전날 본회의에서 가결된 헌법개정특별위원회(개헌특위)를 조기 가동하고 개헌 논의를 본격화하자는 데 합의했다.

김선동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는 “개헌특위가 내년 1월부터 빠르게 가동되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여야는 1월 임시회에서 시급한 민생·경제 법안을 심의·처리하고 현안 대책을 논의하는 데 주력하기로 했다.

대정부질문은 생략하고 상임위원회 중심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또 대통령 탄핵 국면에서 민생 현안을 논의하기 위한 여·야·정 협의체도 적극적으로 운영하기로 뜻을 모았다.

4개의 교섭단체가 들어선 데 따른 국회 내 ‘공간 재배치’를 두고 신경전도 오갔다.

전날 선출된 조배숙 국민의당 정책위의장은 “어제 (개혁보수신당에) 인사하러 가려고 했더니 방이 아직 없다고 하더라”고 말했다.

이에 정 의장은 공간 재배치를 두고 “4당의 ‘제로섬’이다. 다른 당이 빨리 방을 빼 줘야 방을 준다. 원래 한 달 안에 빼주게 돼 있다”고 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