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4당 체제’ 가동, 협치의 정치 기대
[사설] ‘4당 체제’ 가동, 협치의 정치 기대
  • 신아일보
  • 승인 2016.12.29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가 20년 만에 ‘4당 체제’를 갖추고 본격 가동됐다. 정치권의 지각 변동이 불가피하게 됐다.

신당 창당으로 국회 의석 수에도 큰 변화가 왔다.

더불어민주당 121석, 새누리당 99석, 국민의당 38석, 개혁보수신당 30석으로 1여 3야 구도 속에서 야3당 의석만 189석이고, 무소속까지 포함하면 전체 야권 의석수는 개헌이 가능한 201석에 달한다. 말그대로 ‘슈퍼 거야’가 탄생한 셈이다.

야3당만 합의하면 여당이 반대하더라도 각종 법안을 처리할 수 있게 됐다. 그 과정에 캐스팅 보트를 쥐고 있는 ‘개혁보수신당’의 선택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하겠다.

신당의 창당으로 야권은 운신의 폭이 커진 반면 대통령 탄핵 헌재 심판을 앞두고 있는 친박으로 구성된 새누리당은 앞날을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더욱이 보수진영의 상당수 인사들이 신당행을 놓고 고심을 거듭하는 것으로도 전해지고 있어 위기감 가중되고 있다.

여당이 둘로 쪼개지게 되면서 보수층을 흡수하기 위한 양보 없는 경쟁이 시작된 것이나 다름없다.

앞으로 신당 합류가 계속될 수 있을지 관심사다. 반기문 총장의 행보에 따라 다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반 총장의 신당 합류는 곧 새누리당 충청권 의원들의 탈당을 뜻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새누리당 충청권 의원들은 “반기문 총장이 정하시는 길로, 공산당 입당만 아니라면 따라갈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그래서 반 총장을 만났을 것으로 추정되는 정진석 전 원내대표의 급거 방미가 주목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친박계의 새누리당은 최악의 겨우에는 당 존립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헌재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이 확정되면 새누리당 이탈 현상은 더욱 가속화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다당제가 되면서 정치권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지만 주요 현안 문제들에서 충돌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사드 배치 등 안보 현안에 대해서는 신당도 새누리당과 마찬가지로 찬성 의견이지만 신당 일각에서 법인세 인상, 역사교과서 등에서는 야당 의견을 찬성하고 있다.

이처럼 각종 현안 문제들에서 이견을 보이며 4당 체제에서 이해관계가 더 복잡해지면서 협상 과정이 수월치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29일 4당 체제의 첫 본회의가 열렸다.

국회 신임 운영위원장으로는 정우택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선임됐으며, 내년 1월부터 신당을 포함한 여야 의원 총 36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개헌특위도 본격 가동된다.

‘개혁보수신당’의 역할에 거는 기대가 큰 만큼 책임감도 무겁다.

국가과 국민 이익을 대변하고 보수 가치를 실현하는 당이 되려면 무늬만 ‘신당’이어서는 안된다. 새누리당의 이미지를 완전히 벗어야 새로운 당으로 탈바꿈할 수 있다.

4당 체제가 가동되면서 대선과 맞물려 정치권 수 싸움이 치열해 지고 있다. 자칫 당리당략에 얽매어 정쟁의 소용돌이에 빠질 가능성도 크다. 여야 정치인들이 힘을 모아 국가적 위기를 극복해나가야 할 때다.

협상과 대화의 정치로 국회 본연의 모습을 찾아가기 바란다. ‘4당 체제’가동이 상생과 협치의 시작이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