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팀,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확보… 수사 본격화
특검팀,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확보… 수사 본격화
  • 조재형 기자
  • 승인 2016.12.27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관주 전 차관 참고인 신분 소환… 조사 중

▲ 정관주 전 문화체육관광부 제1차관이 27일 오전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참고인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강남구 대치동 박영수 특별검사팀 사무실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이른바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를 확보해 수사에 나섰다.

특검팀 관계자는 27일 청와대에서 작성한 것으로 알려진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명단을 일부 확보해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특검팀은 전날 리스트를 관리한 곳으로 알려진 문체부 예술정책국과 콘텐츠정책국 등을 압수수색했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의 자택과 조윤선 문체부 장관, 정관주 전 문체부 1차관 집무실 등도 포함됐다.

압수수색과 함께 당일 문체부와 산하 기관 일부 관계자들을 임의동행 형식으로 데려와 리스트가 제작된 경위와 청와대의 지시 여부 등도 조사했다.

특검팀에 따르면 해당 리스트는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실이 작성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관리했다.

작성 시점은 명확하게 드러나 있지 않다. 다만 2013년 말이나 2014년 초라는 추정이 있다.

리스트에는 정부에 비판적인 진보 성향을 가진 문화예술인들이 대거 이름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사회적 이슈에 정부와 반대되는 의견을 표명하거나 야당 정치인들의 지지 선언에 이름을 올린 인사들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박근혜 대통령이 리스트 작성·관리를 지시했거나 보고 받았는지 등을 살펴볼 방침이다.

한편 특검팀은 이날 정관주 전 차관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 중이다.

전 차관은 이날 오전 9시57분께 특검 사무실이 마련된 강남구 대치동 D 빌딩에 모습을 드러냈다.

그는 취재진들의 질문에 침묵을 지키며 조사실로 향했다.

전 차관은 청와대 정무수석실 국민소통비서관이던 지난 2014년 당시 ‘문화계 블랙리스트’를 만든 실무자라는 의혹을 받고 있다.

[신아일보] 조재형 기자 grind@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