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운행 중 사고 없지만 돌발상황 대비 필요
또 자율주행차를 탑승해 본 사람일 수록 실제 이용을 긍정적으로 검토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이용을 원하는 비율이 절반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3월부터 11월까지 9개월간 자율주행차가 실제도로에서 시험운행한 주행실적 및 '일반인·전문가 대상 자율주행차에 대한 인식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 2월 12일 자율주행차 임시운행 제도를 시행한 이래 현재까지 6개 기관 총 11대의 자율주행차가 임시운행을 허가 받았으며 지난달 말까지 이들 차량들이 자율주행모드로 총 2만 6000km를 주행했다.
국토부는 시험운행 중 사고사례는 없으나 주변차량의 갑작스런 끼어들기 등 돌발 상황에 대응해 10여 차례 운전자가 수동으로 전환·운행한 사례가 있는 것으로 파악했다.
자율주행차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국토부와 한국교통연구원이 실시한 윤리 및 수용성 설문조사 결과는 자율주행차의 탑승경험 유무에 따라 큰 차이를 보였다.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될 경우 이용할 의사가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대해 실제 자율주행차를 탑승해 본 경험이 있는 전문가들은 80%~90%대의 높은 응답률을 보인 반면 탑승경험이 없는 전문가와 일반인은 30%~50%대 수준에 그쳤다.
또 자율주행차 운행과 관련해 가장 우려하는 사항에 대해 전문가들은 사고 발생 시 책임 소재를 선택했고 일반국민들은 운행 중 시스템 고장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교통사고 문제를 꼽았다.
아무도 타지 않은 자율주행차가 교통법규를 위반한 경우의 책임은 "제작사에 있다"가 38%로 가장 높았으며 "소유자에 있다" 30%, "공동책임을 져야 한다"가 31%로 나왔다.
김채규 국토부 자동차관리관은 "올해 자율주행차 상용화 지원을 위해 제도 개선과 실험도시 구축, 안전성 평가기술 연구 착수 등 정부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며 "내년에는 주행데이터 공유센터를 구축하고 사회적 수용성에 대한 연구도 착수해 자율주행차 시대를 위한 준비를 더욱 착실히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천동환 기자 cdh450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