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 3사 연말연시 트래픽 급증 대비 나선다
이동통신 3사 연말연시 트래픽 급증 대비 나선다
  • 신민우 기자
  • 승인 2016.12.26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신 이용 시도 42% 증가… 기지국 용량 증설, 특별 상황실 운영 등 만반의 준비

 ▲ 이동통신 3사가 연말연시에 통신량이 급증에 대비, 기지국 용량 증설 등 대책마련에 나섰다. 사진은 SK텔레콤 구성원들이 연말연시 기간 증가할 이동통신 트래픽 수용을 위해 포항 호미곶 앞 기지국에서 네트워크 장비를 점검하고 있다. ⓒSKT
이동통신 3사가 연말연시 이동통신 트래픽(통신량) 급증에 대비해 기지국 용량을 증설하고 특별 상황실을 운영하는 등 대응에 나섰다.

SK텔레콤은 오는 30일부터 201711일까지 이용자들이 전화나 문자, 인터넷 검색 등의 통신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시도가 평소보다 최대 42% 증가할 것으로 26일 예상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타종 행사가 진행되는 11일 자정이나 오전 해돋이 시간에는 지역에 따라 최대 400%가 넘는 이동통신 서비스 이용 시도가 이뤄질 것이라며 이로 인해 데이터 트래픽 역시 최대 35% 가까이 늘어날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SK텔레콤은 주요 번화가, 쇼핑센터, 스키장, 고속도로 등을 중심으로 기지국의 용량을 늘리는 작업을 마쳤다. 또한 비상 상황실을 운영, 사회관계망서비스(SNS), T (T map) 등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살피고 새해 인사를 가장한 스미싱 문자 등을 탐지해나갈 계획이다.

KT는 이달 23일부터 201712일까지 총 11일을 네트워크 특별 관리 기간으로 정하고 과천 네트워크관제센터와 전국 주요 지역에 평균 200여 명의 인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회사 내부 통계에 따르면 서울 보신각 등 타종 행사가 열리는 5곳에서는 무선 트래픽이 평소보다 340% 증가했으며 해맞이 명소 6곳 역시 1900%까지 데이터 사용이 쏠렸다.

이에 따라 KT는 타종, 해넘이, 해맞이 등 연말연시 이벤트가 열리는 전국의 47곳과 많은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94개 지역 등을 집중 관리하고 이동 기지국을 배치했다.

KT 관계자는 방학, 동계 휴가를 이용해 찾는 사람이 많아지는 전국의 스키장 16곳에도 총 322개의 기지국을 증설했다트래픽 과부하, 장애 발생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제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LG유플러스 직원들이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연말연시를 대비해 기지국 용량 증설을 준비하고 있다.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서울 보신각, 부산 용두산 공원 등 연말 타종 행사가 열리는 주요 거점과 시내 중심 상가, 백화점·쇼핑센터, 스키장 등을 중심으로 기지국 용량을 증설했다.

새해 해돋이 방문객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강릉 정동진, 포항 호미곶, 울산 간절곶, 인천 정서진, 제주 성산일출봉 등 주요 지역에도 이동 기지국을 추가로 설치했다.

이 회사는 서울 상암사옥에 비상 종합 상황실을 열고 네트워크 트래픽 증가와 장애 발생 현황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주요 행사 지역에 현장 운영 요원도 배치한다.

[신아일보] 신민우 기자 ronofsmw@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