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확산에 허둥지둥 내놓는 대책 실효성 논란
AI 확산에 허둥지둥 내놓는 대책 실효성 논란
  • 손정은 기자
  • 승인 2016.12.22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란 항공수입·백신 개발 등 놓고 뒷말 무성
▲  '계란 대란'이 현실화 되면서 정부가 항공기로 신선란을 직접 수입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하는데 이어 AI 발생 13년 만에 백신 개발도 시작한다. 사진은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대일계란유통에서 직원들이 계란 포장 작업을 하고 있는 모습.ⓒ연합뉴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으로 '계란 대란'이 현실화 되면서 정부가 항공기로 신선란을 직접 수입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하는데 이어 AI 발생 13년 만에 백신 개발도 시작한다.

2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계란 한 판(30알) 가격이 전월 대비 26.9%(aT 집계·21일 기준) 폭등하고 '1인 1판'으로 구매 제한을 두는데도 조기 품절 사태가 속출하는 등 계란 품귀 현상이 확산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 19일 뒤늦게 수급 안정 대책의 하나로 항공기를 통한 계란 수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당장 수급에 큰 차질이 없을 것'이란 발표를 한 지 정확히 2주 만에 뒤집은 것이다.

정부는 미국, 캐나다, 스페인, 호주, 뉴질랜드 등 5개 AI 청정국에서 신선란을 직접 들여오는 방안을 추진하고, 항공운송비 지원이나 일시적인 관세 인하 혜택 등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와 논의에 착수했다.

하지만 현장에서는 비싼 항공운임과 계란 소비량 등을 고려하면 실현 가능성이 작다는 의견이 우세하다.

계란 가격에 비해 항공운임이 비싸 수지타산이 맞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 정부가 아무리 항공운송비 등 수입 혜택을 지원한다고 해도 결국 민간 업체가 나서지 않으면 수입은 성사될 수 없다.

한번 시장을 개방하면 돌이키기 어려운 만큼 급한 불을 끄기 위해 계란 수입을 확대했다가 오히려 국내 농가들의 어려움만 가중할 수 있단 지적도 있다.

또 백신 투입은 검토조차 하고 있지 않다던 정부가 최근 갑자기 백신 정책을 내놓은 것을 두고도 뒷말이 무성하다.

농림축산검역본부는 지난 2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어 긴급 상황에 대비해 백신 완제품을 만들 수 있는 항원뱅크 구축을 추진하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하지만 축산선진국에서는 AI 바이러스를 박멸하기 위해 도살처분 정책만을 원칙으로 삼고 있다.

백신을 사용한다고 해서 방역이 100% 되는 것도 아닐뿐더러 1억60000만 마리에 달하는 모든 사육 가금류에 백신을 놓는 것 역시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검역본부 관계자는 "사실 백신 필요성은 AI 사태 때마다 제기됐지만 2014년에도 논의만 됐다가 무산된 것으로 안다"며 "이번에 항원뱅크 구축 역시 여론이 워낙 거세다 보니 추진하게 된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손정은 기자 jes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