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으로 '계란 대란'이 현실화 되면서 정부가 항공기로 신선란을 직접 수입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하는데 이어 AI 발생 13년 만에 백신 개발도 시작한다.
2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계란 한 판(30알) 가격이 전월 대비 26.9%(aT 집계·21일 기준) 폭등하고 '1인 1판'으로 구매 제한을 두는데도 조기 품절 사태가 속출하는 등 계란 품귀 현상이 확산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 19일 뒤늦게 수급 안정 대책의 하나로 항공기를 통한 계란 수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당장 수급에 큰 차질이 없을 것'이란 발표를 한 지 정확히 2주 만에 뒤집은 것이다.
정부는 미국, 캐나다, 스페인, 호주, 뉴질랜드 등 5개 AI 청정국에서 신선란을 직접 들여오는 방안을 추진하고, 항공운송비 지원이나 일시적인 관세 인하 혜택 등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와 논의에 착수했다.
하지만 현장에서는 비싼 항공운임과 계란 소비량 등을 고려하면 실현 가능성이 작다는 의견이 우세하다.
계란 가격에 비해 항공운임이 비싸 수지타산이 맞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 정부가 아무리 항공운송비 등 수입 혜택을 지원한다고 해도 결국 민간 업체가 나서지 않으면 수입은 성사될 수 없다.
한번 시장을 개방하면 돌이키기 어려운 만큼 급한 불을 끄기 위해 계란 수입을 확대했다가 오히려 국내 농가들의 어려움만 가중할 수 있단 지적도 있다.
또 백신 투입은 검토조차 하고 있지 않다던 정부가 최근 갑자기 백신 정책을 내놓은 것을 두고도 뒷말이 무성하다.
농림축산검역본부는 지난 2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어 긴급 상황에 대비해 백신 완제품을 만들 수 있는 항원뱅크 구축을 추진하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하지만 축산선진국에서는 AI 바이러스를 박멸하기 위해 도살처분 정책만을 원칙으로 삼고 있다.
백신을 사용한다고 해서 방역이 100% 되는 것도 아닐뿐더러 1억60000만 마리에 달하는 모든 사육 가금류에 백신을 놓는 것 역시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검역본부 관계자는 "사실 백신 필요성은 AI 사태 때마다 제기됐지만 2014년에도 논의만 됐다가 무산된 것으로 안다"며 "이번에 항원뱅크 구축 역시 여론이 워낙 거세다 보니 추진하게 된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손정은 기자 jes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