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저지단체, ‘국정교과서 홍보책자’ 두고 대립
교육부-저지단체, ‘국정교과서 홍보책자’ 두고 대립
  • 이현민 기자
  • 승인 2016.12.20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의견 수렴 위한 홍보용” vs 저지단체 “일방적 내용 담겨… 여론 호도”

▲ 교육부가 지자체에 내려보낸 국정교과서 홍보 책자. (사진=연합뉴스)
교육부가 이달 초 역사교과서 홍보 책자를 일괄 배포했다. 이를 두고 한국사 국정교과서 도입에 반대하는 단체와 교육부가 대립하고 있다.

20일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에 따르면 교육부가 지난달 28일 국정교과서 현장 검토본 공개 이후 전국 행정기관 등에 배포한 국정 역사교과서 홍보 책자는 6만부, 안내 리플릿은 11만부에 이른다.

역사교과서 홍보 책자는 55페이지 분량에 달한다. 책자에는 “친일과 독재의 역사를 객관적으로 담았다”고 소개한 교육부 장관의 인사말과 함께 역사교과서 추진 배경, 개발 경과, 서술 방향 등이 담겨 있다.

특히 기존 검정교과서와 달라진 역사교과서 내용으로 △확고한 대한민국 정통성 수립 △역사적인 사실에 대한 균형 있는 기술 △주변국 역사 왜곡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 △최신 연구 성과 적용 등의 4가지 주제를 서술하고 있다.

한상권 국정화저지네트워크 상임대표는 “국정교과서는 박정희 정권의 공을 내세워 분량을 늘리고, 5·16 군사쿠데타를 미화하는 등 역사 왜곡이 다분하다”고 지적했다.

또 “‘국정’ 대신 ‘올바른’이라는 단어를 역사교과서 앞에 붙이고 ‘사실에 입각해 균형을 맞췄다’는 다소 일방적인 내용의 홍보 책자를 배포해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는 주장도 곁들였다.

시민단체 일각에서는 교육부가 현장 검토본 공개 이후 각종 여론조사에서 반대비율이 더 높게 나오자 예산을 들여 대대적으로 홍보 책자 등을 뿌린 것 아니냐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교육부 관계자는 “역사교과서에 대한 비판이 있는 것을 알고 있으며 평가를 받으려 의견을 받고 있다”며 “더 많은 국민이 역사교과서 현장 검토본에 대한 의견을 제출할 수 있도록 역사교과서 내용을 축약한 홍보 책자를 만들어 배포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교육부는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23일까지 국정 역사교과서에 대한 국민과 역사 교사의 의견을 받고 있다. 18일 기준 모두 7437건의 의견이 접수됐다.

교육부는 제출된 의견을 역사전문연구기관에 전달해 역사교과서 집필진과 전문가의 검토·심의를 받아 국정 역사교과서 최종본을 내년 1월 말 확정할 예정이다.

[신아일보] 이현민 기자 hm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