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에 계란 수급 ‘비상’… 정부, 수입 추진
AI에 계란 수급 ‘비상’… 정부, 수입 추진
  • 전호정 기자
  • 승인 2016.12.19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추가 방역조치 및 수급 안정 대책 발표
AI 발생 500m 이내 가금류 살처분… 항공기로 계란 수입 추진

▲ 이준원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이 1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방역 강화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I가 전국을 강타하며 사육 기반을 흔들고 있는 가운데 계란 수급 상황마저 악화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AI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조치 강화와 함께 수급 안정 대책을 내놓고 있다.

이준원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은 19일 정부세총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AI 위기경보를 ‘심각’ 단계로 격상한데 따른 추가 방역 및 수급 안정 대책을 발표했다.

대책안에 따르면 농식품부는 번식용 닭인 산란종계 뿐 아니라 알을 낳는 산란 실용계도 수입되도록 유도에 나선다.

또 항공운송비 지원 등을 통해 계란 수입을 추진하며, 긴급할당관세 적용 및 검사기간 단축 등도 추진한다.

그동안 우리나라에서는 계란을 수입한 사례가 거의 없었다. 하지만 AI 사태로 산란계 농가가 직격탄을 맞자 마트에서 계란값이 치솟고 조기 품절 사태가 속출하는 등 수급 차질이 장기화할 조짐을 보이자 내린 조치다.

AI 발생국으로부터 닭이나 계란 수입이 어렵다. 따라서 현재 시점에서는 미국, 캐나다, 스페인, 호주, 뉴질랜드 등에서 수입이 가능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차관은 AI 확산 정도와 계란 수급 상황 등을 고려해 관계부처와 협의 후 수입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보였다.

이와 함께 농식품부는 앞으로 AI 발생 농가 500m 이내에 있는 농장 가금류는 전부 도살처분·폐기하기로 했다. 이는 AI 매뉴얼인 긴급행동지침(SOP)보다 더 강력한 방식이다.

또 반경 500m~3㎞ 보호지역 내 농가에 대해서는 관할 지자체 및 농가에서 자체적으로 AI 감염이 우려된다고 판단돼 예방적 도살처분을 희망하는 경우 즉각 도살처분 작업에 나설 계획이다.

도살처분 지연으로 AI 바이러스가 확산되는 상황을 막기 위해 산하기관과 협업해 ‘AI 기동방역 타격대’ 및 민간 전문 인력도 투입할 계획이다.

이 밖에 계란 운반차량에 GPS를 미부착하거나 작동시키지 않은 사람을 가죽전염병 예방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다.

도계장에서 AI 양성 반응이 나오면 즉각 폐쇄 조치하는 등 강력한 제제도 시행할 방침이다.

농식품부는 가금류 도살처분으로 인한 보상금은 1800만마리를 기준으로 1051억원으로 추정하고 있다. 당국은 현재까지 186억원을 지급했으며, 나머지 보상금도 조기에 집행할 예정이다.

일각에서는 AI가 퍼질 대로 퍼진 상황에서 정부가 내놓은 추가 대책이 효과가 있을지 의문을 표하고 있다.

사태 초기부터 정부 대책이 오락가락하면서, 농가 등으로부터 관련 행정이 신뢰를 잃은 상태이기 때문이다.

실제 정부는 지난달 19일 살아 있는 닭의 시장 유통을 금지했다가 이달 15일 닭 유통을 다시 일부 허용했다. 당시 토종닭은 의심 사례가 없었고, 장기간 유통금지로 인한 닭의 상품성이 저하됐다는 현장의 의견을 수령해 제한적으로 유통을 허용했다는 것이 농식품부의 설명이다.

그러나 이미 AI가 빠른 속도로 확산하던 상황인 데다 피해 추산도 가늠되지 않던 상황에서 감염 위험이 큰 닭 유통을 다시 풀었다는 건 선뜻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실제 공교롭게도 정부가 유통 제한 조치를 풀자마자 당일 오후 부산 기장군의 토종닭 농가에서 AI가 발생한 데 이어 다음 날인 16일 위기경보가 ‘심각’으로 격상됐다. 그러자 정부는 다시 17일부터 살아 있는 닭 유통을 금지했다.

이에 대해 이 차관은 “이번에는 유통금지로 인한 농가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닭 50만 마리를 수매할 계획”이라며 “방역 효과를 높이면서도 농가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을 조화시키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보니 외부에서 보기에는 '왔다 갔다'하는 것처럼 비친 측면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백신 접종의 필요성과 관련해서는 "백신이 개발된 구제역 같은 경우 바이러스 유형이 7가지이지만, AI는 이론적으로 유형이 144가지에 달한다"며 "현실적으로 어떤 바이러스 유형이 발생할지 예측해 미리 만들어놓는 것이 불가능한 데다 찬반양론도 팽팽해 더욱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전호정 기자 jhj@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