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로 넘어간 금감원 인사비리… 밝혀야 할 것은?
검찰로 넘어간 금감원 인사비리… 밝혀야 할 것은?
  • 윤광원 기자
  • 승인 2016.12.18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고리권력 3인방’의 김수일 부원장 비호 여부가 핵심

▲ 금융감독원 채용비리 의혹사건이 검찰의 손으로 넘어갔다. (사진=신아일보DB)
검찰 손으로 넘어간 금융감독원 인시비리 사건에서 밝혀야 할 핵심 의혹은 김수일 소비자보호처장(부원장)과 현 정권 권력 실세들과의 관계라는 것이 금융당국 임직원들의 지적이다.

18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감원은 16일 변호사 채용 특혜 사건과 관련해 이상구 전 부원장보를 서울남부지방검찰청에 업무방해와 직권남용 혐의로 수사의뢰했다.
 
이 전 부원장보는 금감원 내부 감찰에서 인사담당인 총무국장 시절 로스클 출신 변호사 A씨에게 특혜를 주기 위해 수차례 평가방식을 유리하게 바꾸고, ‘경력 적합성 등급을 올려준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이 전 부원장보는 A씨에게 특혜를 준 이유에 대해서는 끝내 함구하고 사퇴했다.
 
금감원 내부에서는 이 전 부원장보는 깃털일 뿐이고, ‘몸통은 최수현 전 원장과 당시 인사를 좌지우지했던 김수일 부원장이라는 게 중론이다.
 
A씨는 최 전 원장과 행정고시 동기이자 당시 금감원에 영향력이 있는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이던 전직 국회의원의 아들이다.
 
그는 최근 금감원에 사표를 제출했다,
 
이와 관련, 금감원 노동조합은 13일 성명서에서 김수일 부원장은 감독 책임을 지고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노조는 큰 그림은 임원이 정하고 실무자들은 지시대로 움직이는 게 상식이라며 감찰 결과 본인 휘하에 있던 선임이나 팀장, 국장이 다 조치를 당하는 마당에 본인은 잘못이 없다고 말하는 것을 어느 조직원이 납득할 수 있겠느냐고 따졌다.
 
그러나 김 부원장은 조직을 살리기 위해 자진 사퇴를 하라는 진웅섭 금감원장의 요청을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진상 규명과 김 부원장 퇴진에 실패한 금감원이 검찰에 공을 넘긴 모양새다.
 
금감원 임직원들은 이참에, 그 동안 이른바 청와대 문고리권력 3인방으로 불리는 이재만 전 총무비서관, 정호성 전 부속비서관, 안봉근 국정홍보비서관의 김 부원장 비호 의혹도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이구동성이다.
 
김 부원장은 이들의 권력에 기대 원장의 말도 듣지 않고 금감원 내부 인사를 쥐락펴락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금감원 관계자는 최근에는 김 부원장의 뒷배를 봐준 것이 이재만 등이 아니라 이들 3인방의 정치적 대부(代父)’라는 남성 비선실세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검찰수사에서 철저히 밝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금감원측은 "김 부원장과 문고리 3인방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 근거 없는 낭설일 뿐"이라고 반박했다.
 
한편 금감원 고문이던 최수현 전 원장은 채용 비리가 불거지자 지난달 고문직에서 물러났다.
 
[신아일보] 윤광원 기자 gwyoun1713@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