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한규 "靑, 대법원장 사찰… '정윤회 7억 뇌물' 부총리급 연루"
조한규 "靑, 대법원장 사찰… '정윤회 7억 뇌물' 부총리급 연루"
  • 이원환·김가애 기자
  • 승인 2016.12.15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세계일보 사장, 비보도 파일 내용 폭로… "靑 압력으로 해임 당해"

▲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위 4차 청문회에서 조한규 전 세계일보 사장이 의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한규 전 세계일보 사장이 현 정권이 양승태 대법원장 등 사법부 간부 등을 전방위적으로 사찰했다고 주장했다.

2014년 '정윤회 문건'으로 대변되는 비선실세 논란을 보도했던 조 전 사장은 15일 국회 '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특위 청문회에 출석해 이같이 폭로했다.

청문회에서 이혜훈 새누리당 의원이 "보도되지 않았던 8개 파일이 굉장히 폭발력 있다고 들었는데, 헌정질서를 파괴한 게 확실하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하나 알려달라"며 조 전 사장에게 묻자 그는 "양승태 대법원장의 일상생활을 사찰한 내용"이라고 답했다.

이어 조 전 사장은 "삼권분립, 헌정질서 유린이다. 명백한 국기문란"이라며 "양 대법원장의 대단한 비위사실이 아니라 등산 등 일과생활을 사찰해서 청와대에 보고한 내용과 2014년 춘천지방법원장으로 재직하던 최성준 방송통신위원장의 관용차 사적사용이라든가, 대법관 진출을 위한 운동이라든지 하는 내용을 포함한 두 건의 사찰문건이 보도 안 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는 부장판사 이상, 사법부 모든 간부들을 사찰한 명백한 증거로, 헌정질서를 문란한 중대사건"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대법원 측 관계자는 "일단 사찰 문건이 어떤 내용인지에 대해 확인이 필요하다"며 "만약 사실이라면 매우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조 전 사장은 또 청와대가 대법원장 뿐만 민간인에 대한 감시와 사찰도 있었다고 말했다.

조 전 사장은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아주 저명한, 이름만 대면 금방이라도 아는 인사도 나오느냐"고 묻자 "맞다"고 답했다. 이어 박 의원이 "이외수씨가 맞느냐"고 묻자 "네"라고 시인했다.

조 전 사장은 또 정윤회씨가 공직자 임명과관련해 뇌물을 받았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는 현직 부총리급 공직자가 연루됐다는 소식을 들었다고 밝혔다.

그는 김경진 국민의당 의원이 "세계일보가 보도한 이른바 '정윤회 문건'에 정씨의 수억 뇌물수수 의혹이 나와 있다는데, 그 부분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 달라"는 요청이 이같이 답했다.

조 전 사장은 "당시 '정윤회 문건' 가운데 가장 센 것을 하나만 가져오라고 해서 양승태 대법원장을 사찰했다는 의혹을 직접 봤다"며 "다른 문건은 구두로 보고를 받았다"고 말했다.

"연루 공무원이 장관급이냐"는 질문엔 "제가 알기로는 부총리급의 공직자가 있다고 한다"고 말했다.

"지금도 현직이냐"는 질문엔 "그렇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정확한 액수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조 전 사장은 김한정 민주당 의원이 "국민이 궁금해하는데 밝히는 게 도리 아니냐"는 질문엔 "문건에 구체적으로 나와있는 게 아니고 제가 취재 중 취재원으로부터 들은 내용이라 팩트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

이날 조 전 사장은 자신의 사장 경질 배경과 관련해 '대표이사직을 충실히 수행할 수 없다'고 기재한 당시 사장 경질을 의결한 임시주총 의사록 내용을 소개한 뒤 "청와대로부터 압력을 받았기 때문에 사장직을 충실히 이행할 수 없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또 "한학자 총재의 김만호 비서실장이 2015년 1월 31일 오후 5시 그랜드힐튼호텔에서 만나자 해서 만났을 때, 청와대에서 전화가 와서 불가피하게 해임하게 됐다는 사실을 통보했다"며 외압설을 제기했다.

그는 "(정윤회 문건) 보도가 나간 직후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 주재로 대책회의가 열렸다"며 "바로 그날 정호성 안봉근 이재만 비서관 등 8명이 세계일보 관계자 6명을 검찰에 고소했다"고 설명했다.

정유섭 새누리당 의원이 "김영한 비망록을 보면 세계일보 정정보도 검토, 세계일보 세무조사, 명예훼손 고소, 세계일보 압수수색, 사장 교체 등이 나온다"고 지적하자 조 전 사장은 "맞다"고 답했다.

[신아일보] 이원환·김가애 기자 whlee@shinailbo.co.kr,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