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금리인상] 예고된 연말 인상… 내년엔 가속도까지?
[美금리인상] 예고된 연말 인상… 내년엔 가속도까지?
  • 강태현 기자
  • 승인 2016.12.15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리인상 결정 전 인상 분위기 조성… 인상 가속도 요인으로 트럼프 당선 꼽혀

▲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연준)는 14일(현지시간) 금년 마지막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50%∼0.75%로 올리는 금리 인상 조치를 위원 10명의 만장일치로 단행했다.(사진=AP/연합뉴스)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연준)는 15일(현지시간) 기준금리 인상을 결정했다.

이날 연준의 금리인상 결정은 지난해 12월 회의 이후 1년 만이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로는 두 번째 금리인상이다.

◇ 예고된 美 금리인상

이번 미국의 연말 금리인상은 이미 예견된 바 있다.

재닛 옐런 연준 의장은 지난달 17일 열린 상·하원 합동경제위원회 청문회에서 “금리 인상이 비교적 이른 시점에 적절해질 수 있다는 판단을 내렸다”며 연말 금리인상을 사실상 예고했다.

연준의 통화정책회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지난달 회의록에서도 연준 내부에서 연내에 인상해야 한다는 분위기가 조성됐음이 드러났다.

그러나 연말 금리인상이 결정되기까지는 험난했다.

연준과 대다수의 경제분석가들은 지난해 12월만 하더라도 올해 분기마다 한 번꼴로 금리가 추가로 오를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은 바 있다.

하지만 2016년으로 접어들자마자 중국발 금융시장 충격을 받으며 연준의 금리인상 의지는 꺾였다.

여기에 지난 6월 ‘고용 쇼크’와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브렉시트)까지 겹치며 연내 금리인상은 힘들 것이라는 예측까지 나왔다.

그러나 금리인상 분위기를 조성하겠다는 뜻을 가지고 있던 옐런 의장은 ‘승부수’를 띄우게 된다.

연준의 두 가지 통화정책 기준 가운데 고용동향에 집중하자는 것 이었다.

고용 회복이 일반 미국인의 소비 여력을 키우고 그로 인해 발생한 소비 증가가 물가상승으로 이어진다는 논리였다.

옐런 의장이 승부수 던진 고용부문은 호조가 재개됐고, 이번 금리 인상의 기반을 마련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 美 금리인상, 내년에 가속도 붙나?

연준의 금리인상 결정으로 내년에는 기준금리 인상에 가속도가 붙을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그 요인으로는 미국의 45대 대통령으로 당선된 도널드 트럼프가 꼽히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에서 감세정책과 더불어 사회기반시설 투자를 중심으로 한 재정정책이 시행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미국에서는 대선이 끝난 직후부터 주가지수와 달러화 가치, 미국 국채금리가 강한 동반 상승세를 보였다.

연준이 새로 제시한 FOMC 참석자들의 예상 금리수준, 즉 ‘점도표’를 보더라도 가장 많은 6명의 FOMC 위원이 내년 말 예상 금리를 1.25∼1.5%로 제시하면서 올해보다 내년에 더 자주 금리가 오를 것이라는 전망은 힘을 얻게 됐다.

반면 미국 경제가 더 빠른 금리인상 속도를 감당할 수 있을 정도로 회복됐는지는 여전히 미지수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연준 고위 관계자들은 트럼프 행정부에서 어떤 정책이 실제로 시행되는지를 지켜보고 경제전망 변경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하기도 했다.

찰스 에번스 시카고 연방준비은행장은 지난 12일 “재정정책이나 다른 상황들이 어떤 의미를 가질지 파악하기에는 아직 이르다”고 말했다.

여기에 연준에서 제시하는 장기 목표금리 중간값이 2012년 4.25%, 지난해의 3.5%에서 지난 9월 2.9%까지 떨어진 점도 고민거리다.

이는 시간이 지날수록 그만큼 금리를 올릴 여력이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신아일보] 강태현 기자 th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