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선·윤전추 청와대 행정관, 동행명령 불응
이영선·윤전추 청와대 행정관, 동행명령 불응
  • 이원환 기자
  • 승인 2016.12.14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태 “청와대 조직적 거부로 판단”

이영선·윤전추 청와대 행정관이 동행명령 이행을 회피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정조사특별위원회는 14일 청문회에 불출석한 이영선·윤전추 행정관에 대해 동행명령장을 발부했다.

이날 김성태 특위 위원장은 오전 청문회를 개시한 후 “두 증인은 청와대 부속실 행정관으로서 박 대통령과 최순실 씨의 일정을 잘 알고 가교 역할을 수행한 핵심 증인”이라며 이날 오후 2시까지 청문회장으로 동행하도록 명령했다.

김 위원장은 동행명령 집행을 위해 국회 경위 4명을 불러 두 행정관의 소재지인 청와대로 가 동행명령장을 전달하도록 지시했다.

국회 경위들은 청와대 면회실에서 이·윤 행정관을 만나 동행명령장을 전달하려 했으나, 점심 이후까지 전화통화가 되지 않고 면회실에 나오지도 않는 상태라고 김 위원장은 오후 청문회에서 밝혔다.

김 위원장은 “불출석 사유서를 보면 한 사람이 써서 복사한 것처럼 서식과 내용이 똑같은 데다, 오늘 동행명령장 집행을 사전 보도로 알고 있을 테니 두 행정관 본인은 물론이고 청와대가 조직적으로, 고의로 회피 내지 거부하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저녁 늦게까지 라도 동행명령장 집행을 시도 하겠다”며 “현재의 태도로 봐 쉽지 않은 상태”라는 말도 덧붙였다.

또 “국회의 공무집행이 협조조차 받지 못하는 현실이 대단히 안타깝다. 국민과 국회를 우롱하고 기만하는 청와대의 처사”라고 비판했다.

[신아일보] 이원환 기자 w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