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3당, 黃 권한대행-정당대표 간 회동 제안 (종합)
野3당, 黃 권한대행-정당대표 간 회동 제안 (종합)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6.12.13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후 권한 범위와 국정수습 방안 등 논의 예정

▲ 왼쪽부터 김동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 (사진=연합뉴스)
야3당 대표가 황교안 권한대행과 정당대표들 간 회동을 제안했다.

야3당 대변인은 13일 브리핑을 통해 “더불어민주당 추미애·국민의당 김동철·정의당 심상정 등 야3당 대표가 국회 귀빈식당에서 회동을 가졌다고”고 밝혔다.

이날 회동에서 야3당 대표는 황 권한대행이 국회와 협의 없이는 일상적인 국정운영을 넘어서는 안 된다고 의견을 냈다.

이에 야3당 대표는 황 권한대행과 정당 대표들에게 향후 권한 범위와 국정수습 방안 등을 논의할 것을 제안했다.

대변인은 또 “야 3당은 박근혜 정부의 적폐 청산과 개혁입법 추진에 적극 공조하기로 했다”며 “황 권한대행은 국회주도의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에 대한 진상규명과 개혁추진에 적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따라 회동에서는 ‘여야정협의체’를 비롯해 정부와 국회간 국정운영 협의체의 구체적인 형태나 역할 등에 대해서 논의될 전망이다.

다만 구체적 시기에 대해서는 확실히 정해지지 않았으나 대변인들은 “이번 주 안에 만나야 하지 않겠는가”라며 주중 회동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회동에는 새누리당도 포함된다. 하지만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는 참여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대변인들은 전했다.

윤관석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 대표는 지금 대표성을 확보하기 어려운 상태이지 않나. 야당도 지금까지 이 대표를 파트너로 삼는 회동은 하지 않았다”며 “이 대표가 법적 대표니까 참여하겠다고 하는 것은 곤란하다. 새누리당은 상황이 정리된 후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황 권한대행이 20~21일로 예정된 국회 대정부질문에도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황 권한대행은 총리의 자격으로 권한대행을 하는 것이지, 대통령의 자격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대정부질문에 나오지 않는다면 국회의 협조를 구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국정을 운용하겠다는 선포로 보겠다”고 경고했다.

회동에서는 박근혜 대통령의 조대환 청와대 민정수석 인선이 잘못됐다는 지적도 나왔다.

추혜선 정의당 대변인은 “도둑인선이라는 표현도 있었다. 황 권한대행과 회동이 성사되면 얘기를 할 것”이라고 전했다.

경제부총리 문제와 관련해서도 윤 수석대변인은 “민주당의 경우 유일호 경제부총리 교체요구를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며 “오늘 야당 간에 논의한 것은 없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회동에서는 촛불민심을 받들어 국정 정상화를 위해 헌법재판소가 신속하게 탄핵심판을 해야 한다는 내용의 합의문도 포함됐다.

또 개헌과 관련된 논의는 나오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