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라 '글로벌기업 도약'…골프용품 기업 자회사 편입
휠라 '글로벌기업 도약'…골프용품 기업 자회사 편입
  • 손정은 기자
  • 승인 2016.12.13 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이틀리스트 보유 기업, 매출 2조5천억대로 오를 듯

▲ 휠라코리아 서울 사옥.(사진=휠라코리아 제공)
휠라코리아가 타이틀리스트(Titleist) 등의 브랜드를 보유한 골프용품 기업 아쿠쉬네트 홀딩스를 자회사로 편입하며 매출 2조5000억 원대의 글로벌 기업으로 발돋움한다.

휠라코리아는 2011년 인수한 아쿠쉬네트를 최근 뉴욕주식거래소(NYSE)에 상장하면서 지분 20%를 추가 인수(총 지분율 53.1%)하고, 아쿠쉬네트를 자회사로 편입했다고 13일 밝혔다.

이에 따라 지난해 말 8157억 원 수준이던 휠라코리아 매출은 아쿠쉬네트 매출(1조7000억 원)을 포함해 연결 기준으로 2조5000억 원 규모까지 증가한다.

아쿠쉬네트는 타이틀리스트와 풋조이(Footjoy) 등을 보유한 세계적 골프용품 업체다. 2011년 휠라코리아와 미래에셋자산운용 등이 컨소시엄을 꾸려 지분 100%(당시 휠라 지분 12.5%)를 1조3000억 원에 인수했다.

아쿠쉬네트에 대한 안정적인 경영권을 확보한 휠라코리아는 내년부터 글로벌 스포츠 그룹으로 도약하고자 휠라 중심의 단일 브랜드 운영에서 벗어나 브랜드별 성장을 추구하는 등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할 계획이다.

먼저, 1970년대 테니스, 1990년대 농구로 대표됐던 브랜드 특성에 현대적 기술과 감성을 입힌 '헤리티지 라인'을 내년 하반기에 각국에서 동시 출시하고 미국을 중심으로 한 통일성 있는 마케팅을 펼친다.

휠라코리아가 2007년 휠라 본사가 된 이후 지역별 상황에 맞춘 '현지화 정책'을 유지했지만 2017년부터는 세계 각국에서 함께 활용할 홍보물을 제작하는 등 '원 월드 원 휠라'(One World One FILA)를 모토로 통일성을 강화한 마케팅을 하겠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휠라는 스포츠화 개발·생산에 대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기존 개인고객 대상(B2C) 사업에서 기업고객 대상(B2B)으로도 사업 영역을 넓힌다.

정통 퍼포먼스화부터 중저가 운동화까지 제작 가능한 기술력을 살려 대형 유통채널에 도매 판매를 하거나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OEM) 사업도 시작한다는 것이다.

세계 각지에 제품을 빠르게 공급하고자 중국 푸젠(福建)성 진장(晋江)에 의류 소싱센터를 설립하고 신규 브랜드 개발도 검토한다.

자회사로 편입한 아쿠쉬네트의 경우 타이틀리스트를 중심으로 프리미엄 전략을 고수하면서 골프에 시간·비용·노력을 아끼지 않는 '열혈 골퍼'를 공략할 계획이다.

휠라 윤윤수 회장은 "휠라를 세계적인 스포츠 브랜드로 각인시키고 2017년부터 글로벌 스포츠 그룹으로 비상하기 위한 도약의 토대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손정은 기자 jes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