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앞둔 삼성, 인사부터 내년도 계획수립까지 차질 불가피
특검 앞둔 삼성, 인사부터 내년도 계획수립까지 차질 불가피
  • 문정원 기자
  • 승인 2016.12.13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랑스러운 삼성인상·사장단 워크숍 등 사실상 무산
▲ (자료사진=연합뉴스)

삼성의 사장단 인사 시기가 정해지지 못하면서 그룹의 주요 일정이 줄줄이 연기 혹은 무산될 위기에 놓였다.

13일 삼성과 재계에 따르면 삼성은 매년 12월 초에 열리던 그룹 주요 행사 중 하나인 '자랑스러운 삼성인상' 시상식을 무기한 연기했다. 또 12월 하순 용인 인재개발원에서 개최하는 사장단 워크숍도 사실상 개최가 어려운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은 우선 매년 12월 첫째 주에 실시하던 사장단 인사가 최순실 게이트 검찰수사와 국정조사 청문회로 인해 무기한 연기된 상태다. 게다가 이번 주부터 특검 수사가 본격화함에 따라 당분간 사장단 인사 시기를 잡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매년 이맘때쯤 윤곽이 나오는 그룹 차원의 신년 전략 캐치프레이즈 수립은 엄두조차 내지 못하고 있다.
삼성의 한 관계자는 "한마디로 딜레마에 빠졌다고 볼 수 있다"면서 "그렇다고 무한정 인사를 연기하면 내년 경영전략 수립을 포함해 회사의 주요 일정과 업무를 거의 수행할 수 없는 상태가 된다"고 말했다.

따라서 삼성은 특검 수사와 국정조사 청문회가 일단락되고 나면 사장단 인사와 후속 임원인사, 조직개편을 최대한 짧은 시간 안에 마무리할 것으로 보인다.

그룹 컨트롤타워인 미래전략실 개편 작업도 큰 숙제로 남아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6일 청문회에서 미래전략실을 해체하겠다고 공언한 만큼 이번 인사와 조직개편에서 미래전략실내 기업 고유 기능을 다른 조직으로 흡수하게 하는 등 후속 조처가 뒤따라야 하기 때문이다.

삼성은 갤럭시노트7 단종 사태가 몰고 온 수익 악화, 경쟁력 저하 상황을 하루라도 빨리 돌파하기 위해 새로운 경영전략 수립이 시급한 실정이다.

삼성전자는 당장 내년 상반기 플래그십 스마트폰 신작인 갤럭시S8의 출시 계획을 잡아야 할 상황이다.
재계의 한 관계자는 "삼성이 연말 사장단 인사 연기로 인해 전체 기업 경쟁력에서 10~20% 정도의 손해를 보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삼성의 연말 행사 중 유일하게 정상적으로 진행될 행사는 오는 19~21일 수원디지털시티 등에서 개최될 삼성전자 글로벌 전략회의 정도다. 글로벌 전략회의는 DS(부품), IM(IT모바일), CE(소비자가전) 부문별로 하루씩 부문장이 회의를 주재하고 사업부 임원과 해외법인장 등이 크로스 미팅 형태의 연쇄 회의를 통해 경쟁력을 제고하는 자리다. 올해 글로벌 전략회의는 이재용 부회장이 등기인사로 선임된 이후 처음 열리는 회의라서 이 부회장이 직접 참석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신아일보] 문정원 기자 garden_b@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