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3당·시민단체, 토론회 개최… 국정 교과서 비판
야3당·시민단체, 토론회 개최… 국정 교과서 비판
  • 이현민 기자
  • 승인 2016.12.12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단원에만 200개 오류 발견… 학습 부담도 오히려 늘어

▲ 역사 국정교과서 현장 검토본. (사진=연합뉴스)
야3당과 시민단체가 국정 역사교과서를 즉각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야 3당인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은 430개 시민단체 모임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저지 네크워크’와 함께 12일 국회에서 ‘국정 역사교과서 해부 및 대책 마련을 위한 긴급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교육부가 공개한 국정 교과서 현장 검토본에 대한 비판이 쏟아졌다.

먼저 국민의당 소속 유성엽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장은 국정교과서를 두고 친일에 면죄부를 주는 ‘대일본제국 교과서’, 독재를 미화한 박근혜 대통령의 ‘효도 교과서’, 오류를 수정할 수도 없는 ‘누더기 교과서’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유은혜 역사교과서 국정화 저지 특별위원장은 “교육부는 23일까지 여론을 수렴할 필요도 없고, 즉각 국정교과서 추진을 중단하고 기존 검정교과서 제도가 현장에 적용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는 “대통령이 국민의 탄핵을 받았으니 국정교과서도 마땅히 탄핵받아야 한다”며 “겨울방학, 크리스마스, 새해 등으로 기대감에 부푼 아이들에게 국정교과서 폐기야 말로 최고의 선물”이라고 말했다.

주제 발표에선 교과서 오류를 두고 많은 지적들이 제기됐다.

이준식 한국사교과서 국정화저지 네트워크 정책위원장은 ‘일제 강점과 민족 운동의 전개’란 제목이 붙은 5단원에서만 200개 오류가 발견된다고 밝혔다.

특히 근대사 집필진 중 과거 ‘민족운동’이란 용어를 써서는 안된다고 주장한 인물이 ‘민족운동’을 제목으로 하는 부분을 집필한 것도 어불성설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독립운동과 관련해 연도도 없고 상세 설명도 빠진 내용을 학생들은 달달 외울 수밖에 없다”며 “임시정부 통합 후 안창호의 직책도 오기하는 등 엉터리 서술이 너무 많다”고 말했다.

배경식 역사문제연구소장은 국정교과서가 4·19혁명과 5·16 군사정변을 같은 소단원에서 서술, 5·16 군사정변이 4·19 혁명을 계승했다는 인식을 반영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형식적으로는 이승만 정부, 장면 정부, 군사정부의 경제개발계획을 골고루 소개했지만 강조점은 군사 정부에 있다고 지적했다.

조왕호 대일고 교사는 “국정교과서는 쪽수만 줄였지 서술 분량은 기존 교과서와 비슷하다”며 “암기 요소인 인물, 단체, 사건 등 고유명사 수는 전혀 줄지 않아 학습 부담은 오히려 늘었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이현민 기자 hm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