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3당 "여야정 협의체 가동… 개헌특위 신설"
여야 3당 "여야정 협의체 가동… 개헌특위 신설"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6.12.12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무협의 3당 정책위의장·유일호·이준식
대정부질문 황교안 권한대행 참석시키기로

▲ 1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여야 원내대표회담에서 여야 3당 원내대표와 원내수석부대표들이 손을 잡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관영 국민의당 원내수석부대표, 박지원, 새누리당 정진석 ,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 새누리당 김도읍,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원내수석부대표. ⓒ연합뉴스
여야 3당은 12일 '포스트 탄핵' 정국 운영을 위해 여야정 협의체를 가동키로 합의했다. 또 개헌 논의를 위한 국회 개헌특위 설치에도 합의했다.

새누리당 정진석,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이같이 합의했다했다고 3당 원내대변인들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여야정 협의체 형식과 참석 대상은 각 당 논의를 거쳐서 추후 결정하기로 했다.

협의체 구성을 위한 실무협의는 3당 정책위의장과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맡기로 했다.

아울러 여야는 이달 20~21일 양일간 국회 대정부질문을 개최하기로 하고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총리를 참석시키기로 했다.

이날 회동에서는 황 권한대행의 대정부질문 출석 여부를 놓고 여야가 이견을 보였다.

새누리당은 황 대행을 출석시키지 말고 3당 원내대표와 황 대행간 별도 회동을 열자고 제안했다. 

그러나 야당은 황 대행 역시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의 책임에서 자유롭지 않다는 점, 과도적 상황을 어떻게 관리하고 운영할지 국회와 토론해 국민에게 신뢰감을 줘야 한다는 점 등을 주장하면서 황 대행을 출석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결국 야당의 요구가 받아들여졌다.

이들은 "기존에 활동해 온 7개 국회 특위 활동 기한을 6개월 연장하고, 개헌특위를 신설해 위원장은 새누리당이 맡기로 했다"며 "특위 활동 기간 연장과 개헌특위 신설은 29일 본회의에서 처리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신아일보] 이원환·김가애 기자 whlee@shinailbo.co.kr,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