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로사학자·교사, 국정 교과서 폐기 요구
원로사학자·교사, 국정 교과서 폐기 요구
  • 이현민 기자
  • 승인 2016.12.08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계에서 수준 미달이라 평가”… 역사교사 1372명도 불복종 선언

▲ 전교조 출신 울산 퇴직 교사들이 8일 울산시교육청에서 국정화 교과서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역사학계 원로 학자들과 교사들이 국정 역사교과서의 폐기를 요구했다.

이만열 전 국사편찬위원장과 조광 고려대 명예교수 등 역사학계 원로 학자 27명은 8일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교육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 역사교과서가 기본적인 역사적 사실 오류로 학계에서 수준 미달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폐기를 촉구했다.

이들은 국정 교과서가 지나치게 정치사에 편중됐다는 점 등을 들며 지난 20~30년 동안 이뤄진 역사학계의 연구 성과를 전혀 반영하지 않은 시대역행적 교과서라는 혹평을 쏟아냈다.

또 ‘1948년 대한민국 수립’이 역사학계의 연구 결과나 헌법 전문(前文)에 어긋나고, 제헌헌법이 ‘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기본 틀로 삼았다’고 서술한 부분 역시 특정인의 주장을 반영한 것으로 ‘균등사회의 수립’이 제헌헌법의 특징이라는 연구결과와 배치된다는 지적도 내놨다.

더불어 비판과 성찰이 결여된 찬양일변도, 학습 발달 과정을 고려하지 않은 중·고등학교 교과서 서술 내용 중복 등도 문제점으로 거론됐다.

역사 교사들도 국정교과서에 대한 ‘불복종’ 선언과 함께 국정화 즉각 중단을 촉구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국 1187개 중·고등학교 역사교사 1372명 명의의 불복종 선언문을 발표했다.

선언문에는 “빗나간 역사관으로 꿰어졌고 왜곡과 오류가 극심한 책”이라며 이는 “뉴라이트 등 관변학자들과 역사 비전공자들이 집필진에 대거 참여했고 누구에 의해 조율되고 수정됐는지 알 수 없는 기이한 출간과정에 따른 당연한 결과”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국정화를 중지하고 국정교과서 금지 법안을 의결하지 않으면, 소속 학교 운영위원회에 국정 역사교과서 구입·사용 반대 의견을 내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더불어 교사에게 부여된 교재 운영상 권리에 따라 적절한 수업자료를 구성해 정상적인 역사 교육을 진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신아일보] 이현민 기자 hm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