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김기춘, 박영수 특검 1호 구속 대상 돼야"
박지원 "김기춘, 박영수 특검 1호 구속 대상 돼야"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6.12.08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리한 일 잊는 초능력"… '세월호 7시간·인증샷'에 법적대응 방침
▲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세월호 7시간' 탄핵안 포함과 관련한 입장을 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전날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청문회에서 '비선 실세' 최순실씨에 대해 모른다는 대답으로 일관한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을 정조준했다.

박 원내대표는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김 전 실장은 '법률 미꾸라지'답게 법적 책임으로 이어질 수 있는 사안은 모두 모른다거나 그런 사실이 없다고 빠져나갔다"며 "박영수 특검의 제1호 구속수사 대상은 김기춘 전 실장이라는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김 전 실장은 아니다‧모른다‧기억이 없다 '아모기' 답변을 했다"며 "그러나 자신에게 유리한 해명을 할 때는 어떻게 그렇게 기억도 잘 하는지 진짜 천재다웠다"고 비꼬았다.

이어 "김 전 실장은 유리한 사실을 철저히 기억하고 불리한 일은 잊는 초능력을 가진 것 같다"며 "그래서 40년 해온 일에 최소한의 양심의 가책도 느끼지 않는 것 같다"고 비난했다.

청문회 불출석 증인에 대해서는 "국회를 무시하고 수사를 뭉개는 자들에게 강력한 후속조치가 필요하다"며 "불출석자를 반드시 출석시키고 위증에 대해서도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박 대통령 탄핵소추안에서 '세월호 7시간'을 빼는 문제와 탄핵 표결시 '인증샷' 촬영 문제 등에서도 언급했다.

그는 "일부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서는 우리가 세월호 7시간을 빼자고 했다는 모략도 있고 또 인증샷을 우리가 법에 걸리기에 찍지 말자고 했다는 허무맹랑한 얘기가 난무한다"고 밝혔다.

이어 "탄핵안 참고사항에 우리당은 세월호 7시간이 명기돼있었지만, 민주당에는 전혀 없었다"면서 "그러나 민주당에서는 표를 만들어서 세월호 7시간은 민주당 안(案) 본문에는 있었는데 국민의당 안 본문에는 없었다고 발표를 했다"고 설명했다.

박 원내대표는 "인증샷을 찍어 나오는 것은 무방하지만, 이것을 모두 공개했을 때는 비밀투표 원칙에 어긋나고 이를 트집 잡아 제소할 수 있어서 공개를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 국회 사무총장의 유권해석"이라며 "지금 SNS상에서는 인증샷을 안 하는 사람은 마치 부표를 던진 사람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문병호 전략홍보본부장은 "일부 비뚤어진 민주당 지지자들이 사실을 왜곡해 트위터에 허위사실을 날리고 있다"며 "이런 허위 트윗에 대한 대응팀을 만들어 강력히 대응하고 고소·고발도 할 예정이다. 왜곡 사실 유포를 즉각 중단해달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