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베트남 투자촉진 전담지원조직 신설
한·베트남 투자촉진 전담지원조직 신설
  • 문정원 기자
  • 승인 2016.12.08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국 공동위·산업공동위 개최…각종 수입규제 합리적 해결 역할

한국과 베트남 양국 기업간 투자 유치를 활성화하기 위한 전담지원조직이 신설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주형환 산업부 장관과 쩐 뚜엉 아잉 베트남 산업무역부 장관은 지난 7일 서울 영등포구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한·베트남 제1차 자유무역협정(FTA) 공동위원회와 제7차 산업공동위원회에서 한·베트남 FTA 발효 1주년을 맞아 각국 내 지원체계를 설치하는 데 합의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합의에 따라 양국 정부는 내년 초 베트남 내에는 '코리아 플러스'(가칭), 한국 내에는 '베트남 플러스'(가칭) 등 전담 지원조직을 발족할 예정이다.

상호 간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양측은 FTA 투자 유보안 협상을 조속히, 높은 수준으로 타결하는 데도 뜻을 모았다.

앞서 양국 정부는 한·베트남 FTA 협정 발효 이후 후속이행과제로 투자 유보안 협상을 진행키로 한 바 있다.

베트남이 우리 제품을 상대로 진행하는 반덤핑·세이프가드 등 수입규제 조치에 대해서는 공정하고 합리적인 해결을 촉구했다.

주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우리나라 도금 강판에 대한 반덤핑, 컬러 강판에 대한 세이프가드 조사와 관련해 베트남 정부의 공정하고 전향적인 검토를 요청했다.

특히 현재 조사 중인 제품은 베트남 내에서 우리 투자기업의 핵심소재로 공급되고 있음을 강조하면서, 기준가격 이상으로 판매할 경우 반덤핑 관세율 부과를 면제하도록 특례를 설정한 인도의 반덤핑 판정사례 등을 참고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베트남 측은 한국의 우려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공정하고 신속하게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신아일보] 문정원 기자 garden_b@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