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탄핵 후 새누리당 격변 예고
朴대통령 탄핵 후 새누리당 격변 예고
  • 이원환 기자
  • 승인 2016.12.07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박 당 장악 강화하고, 비박은 탈당-리빌딩 고심

박근혜 대통령 탄핵 후 집권 여당인 새누리당의 격변이 예고된다.

친박(친박근혜)계 주류와 비박계 비주류의 불편한 동거가 종지부를 찍을 것이라는 전망에 힘이 실어지고 있다.

친박계는 비주류 설득을 위해 제안했던 지도부 사퇴카드를 집어넣고 비박계를 축출하는 쪽으로 급선회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한때 김무성 전 대표를 비대위원장으로 앉히자는 얘기도 나왔지만 이제는 반대되는 상황이다.

한 친박계 핵심 의원은 7일 “필요할 때는 대통령에게 굽신거리고, 상황이 바뀌자 물어뜯으려는 비박계의 행태를 참고 또 참았지만 이제는 그럴 필요가 없어졌다”면서 “잡풀을 솎아내야 새순이 돋을 수 있다”고 말했다.

반면 비박계도 최악의 사태까지 몰린 배경으로 대통령 주변에서 호가호위한 핵심 인물들을 지목하고 인적 청산을 벼르고 있다.

비박계 중진 의원은 “대통령의 눈과 귀를 가리고 사태를 이 지경까지 오게 한 데는 ‘진박’ 놀음을 했던 친박계에 있다”면서 “박 대통령을 등에 업고 선출된 이정현 대표를 포함한 당 지도부는 일차적으로 물러나야 한다”고 지적했다.

양측이 갈라선다면 대선정국에 여권발(發) 정계개편의 회오리를 일으킬 수 있다.

내년 1월 중순께 귀국할 예정인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거취를 두고 여당의 분열과 ‘제3지대’를 연결하는 시각이 그만큼 강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오는 9일 본회의 탄핵 표결을 전후로 집단 탈당과 분당 사태가 벌어질 가능성을 낮게 보는 분위기가 우세하다.

남경필 경기지사와 김용태 의원이 지난달 22일 탈당한 후 연쇄 탈당 사태가 벌어질 것이라는 예측이 있었지만 지금까지 현직 중에서는 한 명도 후속 탈당이 없다.

비주류가 공언한 대로 40명 가까이 찬성하고, 여기에 친박까지 따라갈 경우 당에 분당이 가속화 되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나온다.

그러나 오히려 당내에서 이번 탄핵표결을 쇄신의 지렛대로 활용하자는 목소리가 커지면서 정책노선 수정과 당명 개정 등 ‘리빌딩(재건축)’에 주력할 것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아울러 겨우 가결 수준을 넘거나 부결될 경우엔 보수 진영의 역결집이 이뤄지면서 비주류가 선뜻 탈당을 결행하기 어려운 환경이 조성될 가능성도 있다.

[신아일보] 이원환 기자 w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