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모바일 음성인증 상용화 'KT인증' 출시
KT, 모바일 음성인증 상용화 'KT인증' 출시
  • 문정원 기자
  • 승인 2016.12.07 1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격적인 상용화 국내 최초, 목소리 복제 대비 시스템 갖춰

▲ KT가 '목소리 인증' 서비스를 앱을 통해 출시하며 음성인증 서비스 상용화에 나선다.(사진 제공 : KT)

목소리만으로 본인 확인과 결제가 가능한 모바일 서비스 시대가 열린다.

KT는 PIN이나 지문인증 방식에서 한층 업그레이드 된 목소리를 통한 본인인증을 할 수 있는 ‘목소리 인증’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KT 인증’앱을 통해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KT의 목소리 인증 서비스는 기존 'KT 인증'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KT 인증' 앱은 그동안 PIN(개인확인번호)이나 지문인식 기능만 제공했지만 이번에 음성 인증 기능을 추가했다.

목소리 인증을 이용하려면 'KT 인증' 앱을 설치해 자신의 목소리를 등록하면 된다. 등록 시에는 "내 목소리로 인증"이라고 7차례 반복해서 말하고, 추후 본인 확인이 필요할 때 간편 앱을 실행해 "내 목소리로 인증"이라고 말하면 인증이 이뤄진다.

KT 관계자는 "음성 인증은 기존에도 일부 이용됐지만, 본격적으로 상용화한 건 이번이 국내 최초"라며 "실제 사람의 목소리와 녹음한 스피커 목소리의 주파수 스펙트럼을 구분하는 시스템을 적용해 목소리 복제에 대비했다"고 말했다.

'KT 인증 앱'은 만 14세 이상의 KT 및 KT 알뜰폰 고객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폰(Android 4.4 이상 지원) 이용자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아이폰(iOS 9.0 이상 지원)용 앱은 나중에 출시될 예정이다.

[신아일보] 문정원 기자 garden_b@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