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당일 외부인 출입 없다더니… 미용사 불러 머리 손질
세월호 당일 외부인 출입 없다더니… 미용사 불러 머리 손질
  • 전호정 기자
  • 승인 2016.12.07 0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朴대통령, 90분 머리 손질" 보도 vs 靑 "대책본부 방문지시 후 20분"
▲ 박근혜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 당일인 2014년 4월 16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방문해 관계자로부터 관련 보고를 받고 있는 모습.(사진=청와대 제공)

박근혜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 당일인 지난 2014년 4월 16일 오후 서울 강남에서 일하는 한 미용사를 청와대로 불러 자신의 평소 헤어 스타일인 '올림머리'를 손질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는 배가 가라앉고 있는 위급한 상황에 적절치 못한 행동이었다는 지적과 함께, 외부인이 세월호 사건 당일 청와대에 출입한 사실이 없다는 청와대 측의 주장과 배치되는 내용이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청와대는 6일 “2014년 4월 16일 출입기록에 따르면 미용사 2명이 오후 3시20분쯤부터 한 시간가량 청와대에 머문 것으로 확인됐다”고 ‘세월호 사고당일 의혹제기와 관련한 참고자료’에서 밝혔다.

참고자료에서 청와대는 “당사자들에게 확인한 결과 머리 손질에 소요된 시간은 20여 분”이라고 강조했다.

청와대는 “대통령의 머리 손질과 메이크업을 위해 총무비서관실 소속으로 2명을 계약직으로 채용하고 있다”며 “이들은 미용실 등을 운영하면서 외부에서 활동하고 있고, 대부분의 경우 2명이 함께 다닌다”고 설명했다.

청와대 보도에 앞서 SBS와 한겨레신문은 박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 당시 전속 미용사를 불러 90분 동안 머리를 손질했으며, 중앙재난대책본부에 방문하기 전 의도적으로 피곤해 보이도록 머리를 손질했다고 보도했다.

당시 청와대에서 박 대통령의 머리를 손질한 미용사는 서울 강남구 청담동의 유명 미용실 원장인 정모(55)씨로 확인됐다. 정씨는 '비선 실세'로 지목된 최순실씨의 단골 미용사로 알려졌다.

정씨의 남편이자 이 미용실 브랜드 대표인 김모(56)씨는 지난 총선 때 인천시 중·동·옹진 선거구 예비후보로 나섰지만 공천을 받지 못했다.

정씨는 SBS와 인터뷰에서 세월호 참사 당일에도 청와대에서 박 대통령의 머리를 손질했느냐는 질문에 “제가 (머리 손질을) 하긴 했어요”라고 답했다.

“아침에 했느냐”는 물음에도 “네”라고 답했다. 이어 “왜 평소와 달랐느냐”고 하자 “그건 일부러. 왜냐면 옷을 그런 옷(민방위 복)을 입으시잖아요. 그리고 그때 좀 비상사태였잖아요”라고 말했다고 SBS는 전했다.

또 한겨레는 박 대통령의 올림머리와 화장을 하기 위해 90분 이상이 소요됐으며, 박 대통령이 머리를 손질한 시간은 오후 1시에서 3시 사이로 추정된다고 보도했다.

이는 해경이 세월호에 갇힌 315명을 구조하기 위해 수중 수색작업에 들어간 시각이다.

한겨레의 보도가 사실이라면 박 대통령은 세월호 사건을 보고받고 배가 가라앉고 있는 상황임에도 굳이 강남에 있는 미용사를 청와대로 불러 태연하게 머리를 손질한 셈이어서 파문이 예상된다.

이들 보도에 대해 청와대는 “세월호 당일의 대통령 행적과 관련해 연애설, 굿판설, 성형시술설 등이 근거 없는 의혹으로 밝혀지자 이제는 1시간30분 동안 머리 손질을 했다는 터무니없는 의혹 제기까지 등장했다”며 “대통령은 오후 3시에 중대본 방문 지시를 내렸고, 경호가 출동 준비를 하는 동안 서면보고를 받으며 머리 손질을 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가 공개한 일지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3시에 중대본 방문 지시를 내린 뒤 4시에 경호선발대가 출동했다.

이어 오후 4시30분 경호실이 중대본의 경호안전 조치를 완료하고, 오후 5시10분 박 대통령이 청와대를 출발해 5분 만인 오후 5시15분에 중대본에 도착했다.

다만, 지금까지 청와대는 “세월호 당일에 외부인이 출입하지 않았었다”며 계속 일관된 주장을 해왔다.

이영석 청와대 경호실 차장도 지난 5일 국회 국정조사 특위에서 ‘세월호 7시간’ 의혹과 관련해 “확인 결과 외부에서 (대통령 관저로) 들어온 인원은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청와대가 계속 주장해왔던 외부인 출입과 성형시술 의혹들에 대한 신뢰성 논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신아일보] 전호정 기자 jhj@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