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헌재 과정 지켜볼 것"… '탄핵' 정면돌파
朴대통령 "헌재 과정 지켜볼 것"… '탄핵' 정면돌파
  • 전민준 기자
  • 승인 2016.12.06 1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담화 대신 이정현-정진석과 회동 선택

▲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왼쪽)와 정진석 원내대표가 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얘기를 나누고 있다. 이 대표와 정 원내대표는 의원총회 직전 청와대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면담을 하고 왔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소추안 표결을 사흘 앞둔 6일 4차 대국민 담화 대신 새누리당 지도부와 회동하고 '탄핵시 즉각 퇴진'을 거부했다. 탄핵 보다는 자진 사임 쪽으로 의지가 향해있음을 여당에 분명하게 전한 것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 정진석 원내대표와 회동해 "탄핵 소추안이 국회에서 가결돼도 헌법재판소의 (심판) 과정을 지켜보며 담대하게 갈 각오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국회 복귀 후 의원총회에서 박 대통령이 '내년 4월 퇴진·6월 조기 대선'이라는 새누리당의 당론에 대해 수용 의사를 밝혔다고 전했다.

여전히 탄핵보다 자진 사퇴 쪽에 무게를 뒀다.

탄핵안 가결 이후에도 박 대통령이 끝까지 적극적인 대응에 나설 것이란 의지의 표명으로 분석된다.

이날 박 대통령은 "탄핵 소추안이 가결되더라도 헌법재판소의 과정을 보며 국가와 국민을 위해 차분하고 담담하게 갈 각오가 돼있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은 앞서 지난달 20일 "차라리 헌법상·법률상 대통령의 책임 유무를 명확히 가릴 수 있는 합법적 절차에 따라 하루빨리 이 논란이 매듭지어 지기를 바란다"며 탄핵을 요구한 바 있다.

검찰이 박 대통령을 피의자로 규정한 데 대한 반발이었다.

당초 오는 9일 탄핵안 표결 전 박 대통령이 4차 대국민 담화나 기자회견 등 방식으로 '최종변론'에 나설 것으로 점쳐졌다.

또 '4월 퇴진, 6월 대선'의 여당 당론 수용 또는 이보다 이른 퇴진시점 제시를 통해 표결을 피할 것으로 전망됐다.

그러나 박 대통령은 탄핵으로 정면돌파를 택했다.

박 대통령이 4월 퇴진론을 제시하지 않은 것은 이미 비박계가 "국민으로부터 거부당한 카드"라며 거부하는 등 탄핵 표결을 현실적으로 막을 수 없다는 한계가 작용했던 것으로 보인다.

야권도 "4월 퇴진을 약속하더라도 탄핵 표결을 해야 한다"며 벼르고 있던 상황이었다.

여당 친박계조차 흔들리는 상황에서 탄핵안 부결 가능성은 현재로써는 낮다.

하지만 헌법재판소 심판의 향배는 아직 예단하기 어렵다.

박 대통령은 검찰 수사결과에 억울하다고 호소해왔고 헌재 심판 단계에서 이를 입증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여온 것으로 전해졌다.

야당은 이같은 박 대통령의 입장에 대해 즉각 반발하고 9일 탄핵안 처리 의지를 재차 밝혔다.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박 대통령은 단 한 순간도 변화가 없으며 이날 발언은 국민과 맞서겠다는 뜻을 담담하게 말한 것"이라며 "국민과 함께 국민의 명령인 촛불민심에 따라 9일 탄핵 가결을 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전민준 기자 mjje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