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족·외국인 지원서비스 한곳에서 받는다
다문화가족·외국인 지원서비스 한곳에서 받는다
  • 문경림 기자
  • 승인 2016.12.06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자치부, ‘다문화이주민+센터’ 설치… 내년 3월 12곳 시범운영 후 확대 계획

내년부터 다문화가족, 외국인 근로자, 유학생 등도 한국생활에 필요한 정부의 각종 서비스를 ‘다문화이주민플러스(+)센터’ 한 곳에서 받을 수 있게 된다.

행정자치부는 6일 국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다문화가족·외국인 서비스 전달체계 효율화 방안’을 보고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결혼이민자와 외국인 근로자 등이 체류허가 및 고용허가 관련 민원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출입국관리사무소, 고용센터 등 유관기관을 각각 따로 방문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내년부터 일선 집행기관 간의 협업센터인 다문화이주민+센터를 설치하고 기관 간 서비스 연계를 강화해 통합적 다문화가족·외국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문화이주민+센터’는 하나의 공간에 여러 기관이 입주하거나 기존 기관이 추가적 기능을 수행하는 방법으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내년 3월 충남 아산을 시작으로 12곳에서 시범 운영한 뒤 단계적으로 늘려나갈 예정이다.

이들 시범 센터는 정책 대상과 지역 여건 등을 고려해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활용형(충남 아산, 경기 이천·파주·고양) △출입국관리사무소 활용형(경기 양주, 인천 중구) △지자체 외국인 지원센터 활용형(경기 안산·수원·남양주·시흥·화성, 경남 양산)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김성렬 행정자치부 차관은 “다문화이주민+센터는 중앙과 지방, 공공기관과 민간 간의 칸막이를 허물어 수요자 중심으로 서비스를 개선하고자 하는 것”이라며 “지속적인 기능 연계와 제도 개선을 통해 대표적인 협업 모델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신아일보] 문경림 기자  rgmo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