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웨어러블 시장점유율, 삼성-애플 엇갈린 성적
세계 웨어러블 시장점유율, 삼성-애플 엇갈린 성적
  • 손정은 기자
  • 승인 2016.12.06 1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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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삼성 출하량 2배 상승…애플 점유율 12.6%↓

▲ 3분기 제조사별 웨어러블 출하량·시장점유율(단위:100만대·%, 표=IDC 제공)
올해 3분기 세계 웨어러블 기기 시장에서 삼성전자와 애플이 엇갈린 성적표를 받았다. 애플은 점유율이 하락한데 반해 삼성전자는 점유율이 상승했다.

시장조사업체 IDC는 애플의 3분기 웨어러블 시장 점유율이 4.9%로 작년 동기의 17.5%보다 크게 하락했다고 6일 밝혔다. 출하량도 390만대에서 110만대로 급감해 세계 4위를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애플에 이은 5위였지만 시장 점유율은 4.5%로 작년 동기의 2.4%에서 크게 상승했다. 출하량은 50만대에서 100만대 수준으로 거의 2배가 됐다.

IDC는 "올해 3분기 애플워치 시리즈2 출시를 앞두고 기기 노후화, 직관적이지 않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의 영향으로 애플의 웨어러블 시장 점유율이 하락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어 "삼성전자는 갤럭시노트7 사은품으로 기어핏2와 아이콘X를 제공한 덕분에 인위적으로 웨어러블 제품 성장세를 부풀릴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핏비트는 3분기 점유율 23.0%를 기록해 세계 1위를 유지했다. 이어 샤오미가 16.5%로 2위, 가민이 5.7%로 3위 등이었다.

한편, 세계 웨어러블 시장의 3분기 전체 출하량은 2300만대로 작년 동기의 2230만대보다 3.1% 늘었다.

[신아일보] 손정은 기자 jes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