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냉각 아니다…'정상화 되는 것'
부동산 냉각 아니다…'정상화 되는 것'
  • 천동환 기자
  • 승인 2016.12.05 19:1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3 여파 청약경쟁률·집값하락 우려 목소리↑
전문가 "실수요 위주 시장 재편 긍정적 신호"

▲ 서울시 강남구 개포동의 한 부동산 밀집 상가. 지난달 28일 이 상가에 위치한 부동산들은 매수상담 문의가 거의 끊겨 한가한 모습이다.(사진=천동환 기자)
분양권 전매 제한 기간 확대와 청약 요건 강화를 골자로 한 정부 11·3부동산대책이 나온지 한 달여가 지나면서 그 효과가 부동산시장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단기 투자수요가 빠진 청약경쟁률은 낮아지고, 고가 논란이 일었던 강남 재건축 아파트값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일각에선 부동산 시장이 완전히 냉각될 수 있다는 우려와 함께 "대안이 필요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지만, 전문가들은 정책적 대안을 논하기엔 시기상조라고 선을 그었다.

5일 KB국민은행 주택시장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기준 서울 아파트매매가 상승폭이 전주 보다 둔화된 가운데 강남 3구(강남·서초·송파)는 전주에 이어 3주 연속 하락했다.

국민은행은 전국의 아파트 매매가가 낮은 기준금리(1.25%) 영향으로 실수요 및 투자수요가 발생하며 34주 연속 상승했지만 정부 11·3부동산대책 시행으로 특히 서울 지역이 매매가 하방 압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또 최근 부동산114 자료 따르면 지난주 서울 아파트값은 지난 2014년 12월 12일(-0.01%) 이후 약 2년 만에 처음으로 하락을 기록하기도 했다.

수십~수백대 일의 경쟁률이 당연시 여겨졌던 서울 지역 청약 경쟁률도 한 자릿수로 떨어지는 경우가 심심찮게 발생하고 있고, 일부 중대형 평형에선 1순위 미달을 보이기도 했다.

상황이 이렇자 업계에선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일각에선 정부 정책을 일부 수정해야할 필요가 있지 않느냐는 지적까지 나온다.

지난달 서울에서 분양을 진행한 A건설사 관계자는 "정부 대책이 청약시장에는 확실히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며 "10월에 분양을 진행했다면 청약경쟁률이 지금의 2배는 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남구 개포동의 한 공인중개사무소 관계자는 "정부 대책이 나오고 난 후 손님의 발길이 완전히 끊겼다"며 "뭔가 다른 대책이 필요하지 않겠냐"고 하소연 했다.

하지만 이같은 지적에도 불구하고 상당수 전문가들은 정부가 일관된 정책을 펴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대책이 나온지 불과 한 달 밖에 되지 않았고, 오히려 실수요 중심의 시장 재편이라는 취지에 맞는 긍정적 신호들이 나오고 있다는 설명이다.

송인호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정책실장은 "한 번 정책이 세워지고 나면 그것에 대한 효과와 결과를 산정하는 최소한의 기간은 6개월이고 1년까지는 지켜보는 것이 맞다"며 "일각에서 냉탕이라고 하는 판단도 중장기적인 시계열이 아닌 초단기 적인 시각이기 때문에 여기에 따라 정부가 움직이는 것은 안된다"고 말했다.

또 김덕례 주택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시기적으로 비수기인데다 대내·외적으로 불확실성이 큰 상황에서 수요자든 공급자든 관망하는 것은 당연한데 이것을 냉각으로 진단하고 이에 대한 추가대책을 내라는 것은 맞지 않다"며 "분양권 거래 시장에서 단기투기 자금이 빠져나가면 나타나는 청약경쟁률 하락과 가격 조정은 실수요중심 재편의 시그널로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신아일보] 천동환 기자 cdh450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