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최순실 청문회'에 재벌총수 9인 등판
내일 '최순실 청문회'에 재벌총수 9인 등판
  • 이원환·김가애 기자
  • 승인 2016.12.05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용·정몽구·최태원·구본무 등… 발언에 따라 탄핵정국 출렁일 듯

‘최순실 국정농단 진상규명’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청문회가 오는 6일부터는 재벌 총수들을 대상으로 펼쳐진다.

5일 정치권에 따르면 6일 청문회에는 이재용·정몽구·최태원·구본무·김승연·손경식·조양호·신동빈·허창수 등 재계 굴지의 총수들이 출석할 예정이다.

대기업 총수들이 한꺼번에 증언대에 서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로 꼽히고 있다. 따라서 이들이 청문회장에서 어떤 발언을 하느냐에 따라 향후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정국도 출렁일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특히나 이번 청문회는 과거 상대적으로 재벌에 우호적이었던 새누리당도 촛불민심을 의식해 진상규명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여야 가리지 않고 재벌 총수들을 상대로 파상공세가 펼쳐질 것으로 예측된다.

일단 새누리당은 내부적으로는 미르와 K스포츠재단에 대한 대기업의 기부금에 강제성 유무와 이에 따른 대가 여부 등 ‘정경유착’ 문제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공세 수위에 대한 고민을 깊을 것으로 보인다. 어중간한 질문을 반복한다면 정부나 대기업을 비호한다는 역풍에 휩싸일 수 있다. 새누리당의 전통적인 지지층을 고려한다면 ‘무책임 폭로적’으로 비치는 것도 좋지 않다.

여당과 달리 야권은 대대적인 ‘융단폭격’을 예고하고 있다. 특히 야당 내에서는 이 사안을 ‘제2의 일해재단 사건’으로 규정하는 분위기다.

1988년 5공 청문회에서 전두환 전 대통령의 일해재단 자금을 전경련이 주도적으로 나서 모금한 사실이 밝혀지며 큰 파장을 일으켰듯, 이번 청문회에서 정경유착의 고리를 파헤친다면 정국의 주도권을 완전히 가져올 수 있다는 계산이다.

여기에 국정조사를 통해 뇌물죄를 입증한다면 박 대통령의 탄핵안이 헌법재판소에서 인용될 가능성이 커진다는 판단 아래 ‘한 방’을 터뜨리기 위한 정보 수집에 열을 올리고 있다.

다만 여야 모두 새로운 의혹을 찾는 데에는 적잖이 애를 먹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위 관계자들은 이미 다수의 의혹들이 언론을 통해 알려진 상황에서 국민들의 관심을 집중시킬만한 ‘대형 의혹’을 찾기는 쉽지 않다는 말을 전하고 있다.

또 모든 시선이 집중된 상황에 자칫 질의가 ‘맹탕’이 될 경우 국민들의 실망감도 커질 수 있다는 점도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정치권 뿐만 아니라 청문회에 나서는 대기업 측도 비상이다.

이미 직원들은 의원실 측 관계자들과 연락을 주고받으며 “망신주기식 질의는 삼가달라”는 취지로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총수들의 답변태도를 국민들이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기업의 이미지 역시 심대한 영향을 받을 수 있어, 기업들도 예민한 촉각을 곤두세우며 청문회를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신아일보] 이원환·김가애 기자 whlee@shinailbo.co.kr,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