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표결 D-4… 野-친박-비박 '총력체제' 돌입
탄핵표결 D-4… 野-친박-비박 '총력체제' 돌입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6.12.05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캐스팅보트' 與비주류 회유 전력투구… 비주류내 입장차 노출
▲ 정기국회 마지막 본회의가 나흘 앞으로 다가온 5일 야3당과 새누리당 친박 주류는 각각 새누리당 비주류 의원들을 확보하기 위해 전력투구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3일 야3당이 국회 의안과에 제출한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연합뉴스

야권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일로 잡은 정기국회 마지막 본회의가 5일 나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각 정파의 움직임이 바빠지고 있다.

탄핵안 가결 정족수(200명)를 확보하려는 야권과 이를 저지하려는 여권 주류, '캐스팅 보트'로 떠오른 여권 비주류가 뒤엉켜 싸움이 치열해지고 있다.

야3당과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 주류는 각각 새누리당 비주류 의원들을 한 명이라도 더 확보하기 위해 전력투구다.

야3당의 경우 무소속까지 포함, 172명의 찬성표가 확보됐다고 보고있다. 이에 최소한 새누리당 비주류 의원 28명의 찬성표를 얻어야 탄핵안 가결이 가능하다.

새누리당 비주류는 28표 이상이 확보됐다고 주장했다. 새누리당 비주류가 주축인 비상시국위원회 대변인격인 황영철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서 "35명까지는 분명히 탄핵안에 동참할 의원들이 있다"며 "가결정족수를 충실하게 지켜낼 만한 숫자를 확보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들 모두 표결에 참여할 지 장담할 수 없는데다 참여한다고 하더라도 무기명 투표에서 찬성표를 던진다고 확신할 수도 없다.

이에 따라 야권3당은 "협상은 없다"며 비주류의 탄핵안 찬성표결을 독려하고 압박하는 데 진력했다.

또 박 대통령과 친박계가 비주류 의원들에 대한 각종 회유에 나설 가능성을 경계했다.

민주당은 이날부터 탄핵총력 체제로 전환, 매일 비상의총 개최 및 100시간 연속 팟캐스트와 국회 앞 촛불집회를 진행할 방침이다. 추 대표는 야권 합동 의원총회도 개최했다.

반면 새누리당 누류 지도부는 청와대에 조속한 입장표명을 요구하는 등 탄핵열차를 멈추게 하기 위한 노력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이정현 대표를 비롯, 당 지도부는 이날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내년 4월 퇴진, 6월 대선 당론에 대해 청와대의 즉각적인 입장 표명을 요구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만약 박 대통령이 이를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 비주류의 탄핵 대오에도 균열이 일어날 수밖에 없을 것이란 판단에 따른 행보인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비주류 내에서는 여전히 강경파와 온건파 사이 미묘한 입장차가 노출되고 있다.

비상시국위원회는 '대통령의 입장 표명 여부와 관계없이 여야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탄핵 표결에 동참한다'는 입장을 공식화한 반면, 일부 비주류 의원은 박 대통령이 구체적인 퇴진 시점을 밝히면 탄핵까지는 갈 필요없다는 반론을 내놓고 있다.

하태경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비상시국위에서 탄핵안에 찬성한다는 결론을 내린 것은 아니고, 여야 합의가 없으면 표결에 참여하기로 한 것"이라면서 "실제 하야 선언을 했을 경우 찬성이 많을지 반대가 많을지는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사실 나도 (대통령이 직접 밝히는 퇴진) 날짜를 보고 최종 판단해야 할 듯하다"며 "대통령이 내년 4월이든 그 전이든 하야 약속을 발표하면 탄핵소추안이 헌법재판소에서 기각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이원환·김가애 기자 whlee@shinailbo.co.kr, gakim@shinailbo.co.kr